애플, iOS 18에 구글 AI 탑재 논의 진행중
주가 알파벳 6%, 애플 2% 올라...두 거대 기업의 윈윈 효과 기대

애플과 구글 로고 [사진=연합뉴스]
애플과 구글 로고 [사진=연합뉴스]

애플(apple)이 구글의 인공지능(AI) 모델 제미나이를 자사 기기에 탑재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통신는 18일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곧 출시할 아이폰 운영체제 iOS 18에 자체 AI 모델을 탑재할 계획인 가운데 이를 위해 생성형 AI 기능을 강화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애플은 구글과 계약조건이나 서비스 이름 등 라이선스 계약을 논의 중이라며, 오픈AI와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장에서는 구글과의 거래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모양새다.

오랜 기간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던 구글과 애플이 협력을 맺는다는 것과, 두 회사의 협력이 AI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오전 11시 45분(미 동부 시간) 현재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는 6% 안팎, 애플 주가는 2% 안팎의 상승세를 나타냈다.

두 기업은 지난 10년 이상 스마트폰의 양대 축의 경쟁 구도를 형성해 왔다. 각각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그러나 AI 시대에 접어들면서 두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에 뒤처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AI 기술의 선두 주자였던 구글은 챗GPT를 내놓은 오픈AI에 시장을 선점당했다. 애플도 아이폰 판매가 감소하는 데다 생성형 AI 투자도 뒤처지면서 시가총액 세계 1위 자리를 내줬다. 

두 거대 기업의 파트너십은 서로에게 '윈윈'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구글은 애플이 아이폰 등에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한 생성형 AI를 탑재하면 20억개 이상의 전 세계 애플 기기로 제미나이를 확장할 수 있다.

구글은 이미 삼성전자의 'AI 폰'에도 제미나이를 장착하고 있는 만큼 애플과 손잡으면 오픈AI와 주도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도 있다. 애플로서는 구글과 협력을 통해 생성형 AI에서 뒤처졌다는 시장의 우려를 완화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주식시장에서 MS에 내준 시가총액 1위 자리를 탈환할 수 있다.

웨드부시 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계기로 애플은 제미나이를 통해 AI 기능을 강화할 수 있게 되고, 구글은 애플 생태계에 진입해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거대한 고객 기반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뉴스로드] 강동준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