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장인화호' 출범/사진=연합뉴스
포스코그룹 '장인화호' 출범/사진=연합뉴스

21일 재계 5위 포스코그룹이 장인화(69) 대표이사 회장을 새 사령탑으로 맞이했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장인화 대표이사 회장 후보를 새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주총 직후 개최된 포스코홀딩스 이사회는 그를 제10대 회장으로 선임했다. 장 신임 회장은 이날 오후 포항 본사로 이동해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열고 공식 업무에 들어갔다.

장인화 회장은 취임사에서 소재 혁신을 선도하는 그룹 본연의 역할을 되새기며 신뢰받는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새 비전으로 '미래를 여는 소재, 초일류를 향한 혁신'을 제시했다.

장 회장은 ▲ 미래기술 기반의 초격차 비즈니스 선도 ▲ 함께 성장하는 역동적 기업 문화 구현 ▲ 신뢰받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체제 구축을 3대 전략 방향으로 정했다면서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던 자랑스러운 포스코의 모습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포스코그룹의  본업인 철강 사업의 초격차 경쟁 우위 회복을 위해 장 회장은 탄소배출 저감 제품 조기 출시 등 경제성 있는 저탄소 공급체제 실현,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을 수주부터 생산·판매까지 전 공정에 활용하는 '인텔리전트 팩토리' 구축 등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포스코그룹의 중요 축이 된 이차전지 소재 사업과 관련해서는 "시장 가치에 부합하는 본원 경쟁력을 갖춰 확실한 성장 엔진으로 육성하겠다"며 "일시적인 시장 정체를 기회로 삼아 우량 자원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를 추진해 시장이 회복될 사업 성과가 극대화되게 하겠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 주도로 다양한 신사업을 발굴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그는 "기존 벤처 육성 중심의 발굴을 넘어 그룹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선도기업의 인수합병(M&A) 등 성장 방식을 다변화해 성과 창출을 앞당기겠다"고 해 향후 그룹 차원의 대형 M&A 가능성을 시사했다.

아울러 장 회장은 "포스코그룹이 진정한 의미의 초일류 기업으로 나가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신뢰"라며 그룹의 새 핵심 가치로 소통과 화합의 토대가 되는 '신뢰'를 제시했다.[연합뉴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