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9월 편입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예측도 나와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사진-연합뉴스]

한국이 이번에도 세계국채지수(WGBI)에 편입에 편입에 실패했다.

WGBI를 관리하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은 현지시간 27일  채권시장 국가분류(FTSE)를 발표했는데, 한국은 국채 지수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세계 3대 채권지수인 WGBI에는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등 주요 24개국 국채가 편입돼 있다. 추종 자금은 약 2조 5000억 달러로 추산된다.

FTSE 러셀은 "한국은 2022년 9월 시장 접근성 레벨 2로의 상향 가능성과 FTSE WGBI 편입 고려를 위한 관찰대상국에 올랐다"며 "현지 시장 당국은 국제 투자자들의 한국 국채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계속 진전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FTSE 러셀은 "지난 6개월간 국채시장 접근성을 높이는 제도개선에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졌다"며 "오는 9월 국가분류까지 한국 채권시장의 긍정적인 개선을 지속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접근성 개선의 사례로 ▲ 오는 6월 국제예탁결제기구(ICSD)인 유로클리어·클리어스트림과 국채통합계좌 개통 ▲ 지난해 12월 외국인 투자자 등록제(IRC) 폐지 ▲ 오는 7월 외국 금융기관(RFI)의 한국 외환시장 직접참여 허용 등을 거론했다.

이같은 제도 개선이 하반기 본격화하는 데다, 관찰대상국 등재 이후 최종 편입까지 통상 2년 가량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9월에는 편입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시각이 흘러나온다.

FTSE 러셀은 국채 발행 규모, 국가신용등급, 시장 접근성 등을 따져 통상 3월과 9월 WGBI 편입 여부를 정기적으로 결정한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