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20년 넘게 내부 출신으로 사장 발탁
사외이사는 손동환 선임

방경만 KT&G 신임 사장 [사진=연합뉴스]
방경만 KT&G 신임 사장 [사진=연합뉴스]

KT&G 새 대표이사 사장에 방경만 후보가 최종 선임됐다.

28일 28일 대전 대덕구 본사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후보를 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방 사장은 한국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햄프셔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KT&G 대표이사 사장 교체는 9년 만이다. 이번에도 내부 인사가 수장이 됐다. KT&G는 민영화 이후 20년 넘게 내부 출신이 줄곧 이끌어왔다. 

방 사장은 1998년 KT&G의 전신인 '한국담배인삼공사'에 입사해 브랜드실장, 글로벌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 사업부문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사외이사로는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선임됐다.

이번 주총에서는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구분하지 않고 후보자 중 상위 득표자 두 명을 선임하는 '통합집중투표'가 도입돼 결과를 두고 관심이 쏠렸다.

사장 후보에는 방 대표가 올랐고 사외이사 후보는 임민규 KT&G 이사회 의장과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두 명이었다.

방 후보와 임 후보는 모두 KT&G 이사회가 추천한 인물이다. 손 후보는 최대주주인 기업은행 제안으로 후보에 올랐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 KT&G 지분 7.11%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손 후보에게 표를 몰아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고 행동주의 펀드인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도 손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KT&G 지분 6.64%를 보유한 국민연금공단은 방 사장 후보와 손 후보에 찬성표를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