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전신인 새누리당이 2006년부터 선거 때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 조작을 해왔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허익범 특검이 해당 사건도 수사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사건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에 따라 드루킹 특검이 성격이 같은 두 사건을 함께 수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허익범 특검은 8일 오전 서울 서초동 변호사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당 건은 정치권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드루킹 특검법에 따르면, 새누리당 시절 댓글 여론 조작 의혹도 수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드루킹 특검법은 수사 대상으로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회원 등이 저지른 여론조작행위 ▲수사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불법행위 ▲드루킹의 불법자금과 관련된 행위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사건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특검법 일부를 개정하면 새누리당 댓글 조작 의혹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정치권이다. 자유한국당은 해당 사건을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시키는데 반대하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드루킹사건은 개인의 행위이지만 새누리당 댓글 조작 의혹은 공당의 조직에서 발생한 만큼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특검법을 개정해 해당 사안을 특검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도 해당 사안을 특검이 수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다.

민주당은 해당 사안을 국회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자유한국당이 반대해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은 특검법 일부 개정에 찬성할 가능성이 높아 통과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