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2일 보도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 관련 기사의 연관 키워드. 자료=빅카인즈
19~22일 보도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 관련 기사의 연관 키워드. 자료=빅카인즈

[뉴스로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두환 미화 발언 논란’으로 곤경에 빠졌다. 특히 유감 표명 이후 소셜미디어(SNS)에 사과 사진을 올린 것이 2차 논란을 촉발하면서 언론의 관심도 계속되는 모양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며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어 “이분(전두환)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봤기 때문에 맡긴 것이다. 경제는 김재익에게”라며 “(저는) 지역과 출신을 따지지 않고 최고의 전문가를 뽑아서 적재적소에 임명하고 저는 시스템 관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발언이 전두환 옹호 논란을 촉발하면서 여권뿐만 아니라 당내에서도 반발이 일자 윤 전 총장은 21일 오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공약 발표에 앞서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고 말하며 진화에 나섰다. 이후 사과가 아닌 유감 표명에 그쳤다는 지적이 이어지자 이날 오후 페이스북이 글을 올려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며 한 발 더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21일 저녁 인스타그램에 윤 전 총장의 반려견 ‘토리’에게 인도사과를 주는 사진 등이 올라오면서, 진정성 없는 사과였다는 비판이 재차 제기됐다. 윤석열 캠프는 해당 사진을 삭제한 뒤 22일 입장문을 내고 “실무자가 가볍게 생각해 사진을 게재했다가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사진을) 내렸다”고 해명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이 계속되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송구하다"는 뜻을 밝히며 한 발 물러섰다.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이 계속되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송구하다"는 뜻을 밝히며 한 발 물러섰다.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 가장 많이 등장한 연관 키워드는 '군사 쿠데타'

빅카인즈에서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전두환’과 ‘윤석열’을 검색한 결과, 54개 매체에서 총 957건의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집계됐다. 날짜별로 보면, 전두환 관련 발언이 나왔던 19일 109건의 기사가 보도됐으며, 이후 논란이 격화되면서 20일 292건, 21일 300건의 기사가 쏟아졌다. 22일 오후 3시 현재 이미 229건의 기사가 보도돼 전날과 비슷한 양의 기사가 보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 전 총장의 전두환 옹호 논란 관련 기사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연관키워드는 ‘군사 쿠데타’였다. 윤 전 총장은 발언 당시 전두환씨가 군사 쿠데타와 5·18을 제외하면 정치는 잘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말해 쿠데타로 집권한 독재자를 옹호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대선주자에 걸맞는 역사인식이 부족하다는 것. 

그러자 윤 전 총장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다. 저의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역사인식에 대한 비판은 계속됐다. 한국일보는 21일 기사에서 “군사 반란 및 내란 목적 살인죄 등으로 사형을 선고받은 독재자를 호평한 것은 어떤 맥락에서도 용납될 수 없다”며 “전두환이란 인물을 쿠데타, 광주시민 학살과 분리해 평가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시스템 통치를 강조한 맥락을 봐달라는 윤 전 총장의 해명에 대해서도 “독재라 가능한 시스템이 좋은 통치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이날 한국일보를 통해 “전두환 정권은 충성을 바친 사람들에게 권한을 나눠줬다”며 “민주적인 리더가 개개인의 능력을 보고 자리를 배분하는 현재의 통치 시스템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21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토리'의 인스타그램에 사과를 개에게 주는 사진이 올라오자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사진=인스타그램 갈무리
21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토리'의 인스타그램에 인도사과 사진이 올라오자 사과의 진정성이 의심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사진=인스타그램 갈무리

◇ 다수 중앙일간지·지역 언론 '역사 인식 결여, 민주주의 소양 부족" 비판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해 국내 언론 대부분은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고 있다. 중앙일보는 21일 사설에서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해 “당시 김재익 청와대 경제수석이 ‘경제 대통령’ 역할을 한 것을 설명하려다 그랬다는 건데, 선뜻 납득하기 어렵다. 쿠데타와 5·18 외에도 전두환 정권의 문제점이 심각하기 때문”이라며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등 민주화운동 탄압과 언론 통폐합 및 독재, 인권 유린과 비자금 조성 등 잘못한 게 차고도 넘친다. 이러니 윤 전 총장의 역사의식이 부족하다는 논란이 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 또한 이날 사설에서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해 “단순한 실언이 아니라 인식과 소양에 관한 문제”라며 “신군부의 권력 찬탈 자체가 윤 전 총장이 대학 1, 2학년 때 벌어진 일이다. 이런 역사를 조금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았다면 어떻게 ‘정치는 잘했다’는 말이 나올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윤 전 총장의 해명에 대해서도 “늘 설화가 논란이 될 때마다 발언 맥락을 보지 않고 말꼬리를 잡느냐는 식의 항변을 내놓는다. 이런 일이 한두 번이 아닌 게 문제”라며 “윤 전 총장은 거두절미하고 즉각 사과하는 게 그나마 엎질러진 물을 조금이라도 주워 담는 길”이라고 조언했다.

호남에서도 전두환씨가 정치를 잘했다는 분들이 많다는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한겨레는 19일 사설에서 해당 발언에 대해 “5·18 희생자와 유족들의 아픔을 생각한다면 결코 해서는 안 될 망언”이라며 “대선 주자라고 하기에는 민망한 몰역사적 인식과 민주주의에 대한 소양 부족에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경향신문 또한 20일 사설에서 “과연 호남의 여론이 그런가. 침소봉대에 의한 왜곡”이라며 윤 전 총장의 발언은 “아물지 않은 5·18의 상처에 소금을 뿌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광주·전남지역 언론도 성난 지역 민심을 전하고 있다. 전남일보(尹 ‘전두환 발언’에 광주·전남 분노), 광주매일신문(윤석열 ‘전두환 찬양 망언’ 호남 민심 ‘부글부글’) 등 지역매체는 이날 기사를 통해 이용섭 광주시장을 비롯해 5·18 관련 단체의 비판 성명을 소개했다. 이 시장은 이날 성명에서 “윤 전 총장은 헌법을 유린하고 하극상의 쿠테타로 권력을 찬탈한 5‧18 원흉 전두환을 더 이상 비호하지 말고 망언에 대해 즉각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이 강조했던 전두환 정권의 경제적 성과에 대한 반론도 나온다. 광주일보는 21일 “5·18만 빼면 정치 잘했다고?… 전두환 어디까지 아시나요”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경제를 안정시키고 나라를 잘 성장시켰다’고 말하는 것도 당시 상황을 모르는 잘못된 얘기라는 지적이 거세다”며 “전씨의 독재가 이뤄지던 1980년대의 경우 저유가, 저금리, 저달러 등 ‘3저 현상’으로 인한 호황의 혜택을 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일보는 이어 “당시 ‘3저 현상’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쳤고 80년대 중반 경제 성장을 이끈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경제는 당시 3년 연속 12%를 넘는 고성장을 이뤘고 80년부터 89년까지 연평균 8.5%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다”며 “오히려 전두환 정권은 통치자금이라는 명목 아래 대기업들로부터 수십~수백억을 빼앗았고 비협조적인 기업에 대해서는 공중분해시키는 등 독재의 칼을 휘둘렀다”고 덧붙였다. 

뉴스로드 임해원 기자 theredpill@daum.net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