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장 접수 3년여 만에 수사 마무리…경찰 "압수수색 자료 통해 혐의 확인"

서울경찰청=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경찰청=사진/연합뉴스 제공

[뉴스로드] 7일 경찰은 배터리 기술을 유출한 혐의를 받는 SK이노베이션 법인과 임직원 30여명을 산업기술보호법,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등 협의로 검찰로 불구속 송치했다.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양사 배터리 분쟁은 2017년∼2019년 LG에너지솔루션 직원 100여 명이 SK이노베이션으로 대거 이직하며 시작됐다.

LG 측은 배터리 사업 후발주자인 SK가 자사 직원들을 노골적으로 빼갔다고 의심하며 국내·외 소송전을 벌였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영업 비밀 침해 소송에서 LG 측의 손을 들어주며 갈등이 고조되기도 했으나,  미국 정부의 중재에 따라, 지난해 4월 SK 측이 LG 측에 2조원을 지급하는 조건으로 양사는 합의했다.

하지만, 경찰 수사는 양사의 합의와는 별개로 계속 진행됐다.

경찰 관계자는 "산업 기술 유출은 피해자가 원하지 않으면 처벌하지 않는 죄(반의사 불벌죄)가 아니므로 양사가 합의했다고 해서 수사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로써 2019년 5월 LG화학이 SK이노베이션을 경찰에 고소한 이후 3년여 만에 경찰 수사가 종결됐다. 경찰은 2019년부터 SK이노베이션 본사와 서산공장 등에 대해 네 차례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임직원과 배터리 사업 책임자에 대한 소환조사도 진행했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서 채용 과정 등에서 기술 유출 혐의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