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고 사진 전문가가 털어놓는
‘내 사진이 돈이 되는’ 스톡사진의 세계

사진/다우출판 제공
사진/다우출판 제공

‘돈버는’ 스톡사진이란?
셔터스톡, 게티이미지, 어도비스톡 사이트를 검색해 보세요. 개인 SNS, 온라인 광고, 언론, 방송 등에 필요한 사진을 저작권 걱정 없이 저렴한 비용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스톡사진은 이런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사고파는 기성 사진을 뜻합니다. 아마추어부터 전문 사진작가까지 모두 사진작가로 등록할 수 있고, 누구나 필요한 사진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톡시장 한해 규모 10조 원! 내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을 약간만 보정해서 올려도 누군가는 돈을 지불하고 사가기 때문에 제2의 연금 사이트라고도 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스톡사진가
습관처럼 찍는 사진의 저장 위치를 스톡사이트로 바꾸기만 하세요. DSLR이나 미러리스, 심지어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까지 스톡시장에서는 모두 거래됩니다. 무엇을 어떻게 찍을지 걱정하지 마세요. 출퇴근길에 마주친 풍경, 주말에 가족과 다녀온 맛집, 모처럼 나선 여행 등 자신의 일상이 작품이 됩니다. 사진을 필요한 누군가가 다운로드하면 그 순간부터 나도 스톡사진가입니다.  

스톡사진은 행복한 인생으로 이끄는 연금 사다리 
대한민국 1천만 사진 애호가들이 중도에 사진을 그만두고 카메라도 팔아치우는 이유는 뭘까요? 자기만족에서 끝나기 때문입니다. 잘 찍어야 한다는 부담, 인생사진 건지겠다는 욕심 모두 버리세요. 스톡사진은 작품사진이 아닌 상업사진입니다. 꾸준히 올리면 스톡사진가로 자리를 잡을 수 있고, 정년이 없을뿐더러 사후 70년까지 사진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톡사진의 특성상 밝고 건강하고 행복한 일들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나 혼자 보는 사진에서 모두가 보는 사진으로 가는 길로 대한민국 최고 사진 전문가 이상신 작가가 안내합니다. 

스톡사진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무척 친절한 안내서

스톡사진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책입니다. 스톡사진을 전혀 모르는 아마추어에게는 자기 사진을 팔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열어줍니다. 스톡사진가가 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서 답답한 사진 애호가와 프로 사진가들에게는 자세한 스톡시장 진입로로 안내합니다.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눠져 있는데 1부에서는 스톡사진을 하려면 알아야 할 기본적인 것을 두루 담았습니다. 찍는 방법, 저작권, 초상권, 재산권, 동의서, 스톡사이트 작가등록과 저작권료를 받기 위한 ‘페이오니아’ 개설, 세금신고서 작성 등등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어떻게 해야 스톡시장에서 잘 팔리는 사진이 되는지 그 노하우를 전합니다. 내 사진 판매율을 올리는 비법, 구매자가 원하는 사진 스타일, 사진을 찍을 때부터 염두에 둬야 할 키워드와 인기 카테고리 소개까지 지금껏 그 누구도 말해주지 않았던 비법을 모두 공개했습니다. 이 책으로 스톡사진이 무엇이고 어떻게 나에게 연금 같은 수익을 안겨 주는지 그 모든 궁금증이 해결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사진작가 이상신 

경성대학교 사진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했다. 중앙M&B와 일간스포츠에서 8년 동안 사진기자로 지내면서 한국사진기자협회가 주관하는 이달의 보도사진상을 10회 이상 수상했으며, 제40회 한국사진기자대상 금상, 2019 대한민국 국제포토페스티벌 Galerie 89 Paris상(프랑스)을 수상했다. 호서예술전문대학 영상사진학과의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포스코, 농심, 현대엔지니어링 같은 대기업과 한국사보협회,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20여 년 이상 사진 강의를 하고 있다. 김연아, 손흥민, 안정환 등 스포츠 스타의 광고사진과 기업CEO 사진을 다수 촬영했으며, 고어텍스의 광고모델로 출연한 바 있다. 
스톡사진가로 더 유명해진 그는 현재 서울 50+ 중부 캠퍼스와 유튜브 채널 ‘피아트 TV’를 통해 스톡사진 강좌를 하고 있다.

 

뉴스로드 뉴스로드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