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로고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로고

[뉴스로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업체, 관련 협회와 함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지원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업계 간담회’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 식약처의 제품화 지원 방향 소개, 개발과정 중 애로사항 청취, 백신·치료제 개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한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감염병 유행 시 개발 업체가 임상시험 진행 과정 중 겪는 어려움과 식약처의 지원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은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산 코로나19 백신·치료제가 신속하게 제품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현장 중심으로 규제혁신을 하겠다”며, “지난 4월 출범한 제품화전략지원단을 적극 활용해 개발-비임상, 임상시험-허가심사를 연계하고 임상 설계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오유경 처장은 “앞으로도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허가·심사 시 신속심사, 수시 동반심사 등으로 허가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면밀한 검토와 전문가 자문으로 안전성과 효과성을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체, 관련 협회 등은 “안전에 기반한 규제혁신과 제품화 지원 노력으로 규제 선진화를 이룬 식약처 덕분에 국내 허가 시 수출도 원활해졌다”며 “앞으로도 식약처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신속한 백신 개발, 임상시험 대상자 모집 등에 적극적인 도움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앞으로도 코로나19 특화 프로그램과 제품화전략지원단을 운영해 국산 백신·치료제가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newsroad22@naver.com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