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에 오픈한 골프존소셜 1호점 매장 전경./골프존 제공
미국 뉴욕에 오픈한 골프존소셜 1호점 매장 전경./골프존 제공

‘골프존’이 올해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고도화를 통해 미주시장은 물론 본격 해외사업에 힘을 싣는다.매출액 6,175억 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여전히 K-스크린골프 대표기업으로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달 말 공시된 골프존의 연결 기준 매출은 6,175억 원, 영업이익은 1,487억 원, 당기순이익은 1,116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40%, 38%, 46%가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다시 써냈다. 2019년부터 골프존은 매해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해당 기간 매출액

과 영업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33%, 52%를 기록하고 있다.

골프존의 실적 상승은 전체 사업의 고른 성장을 바탕으로, 국내외 H/W 판매 증가 및 온라인 서비스의 매출 증가가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온라인 서비스 매출은 가맹점 골프존파크의 매장 수와 스크린골퍼 수의 증가로 인한 플레이 라운드 수의 지속적인 증가세에 힘입어 호실적에 기여했다. 캐시카우인 골프존의 라운드 수는 지난 2019년 6000만, 2020년 6500만, 2021년 7500백만, 2022년 8700만 라운드가 플레이되었다.

올해부터 공격적인 투자 계획을 공표한 해외 사업의 성장도 실적 상승의 주요 요인이다. 현재 전세계 830여 개의 스크린골프매장을 운영 중인 골프존의 해외매출액은 2020년 262억 원, 2021년 519억 원으로 두 배에 가깝게 성장했으며, 지난해 750억 원 규모까지 늘어난 호실적 흐름을 이어가 미주시장에 스크린골프 매장을 지속 출점하며 글로벌 시장 선점 동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지난 2월 21에는 미주시장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스크린골프와 식음료 함께 즐길 수 있는 최대 규모 복합 골프문화시설인 ‘골프존소셜’ 1호점을 뉴욕 팰리세이드센터에 오픈했다. 골프존이 미국 현지화 전략을 적용하여 새롭게 제시한 매장인 ‘골프존소셜’은 동반자들과 식음료를 즐기면서 자유롭게 스크린골프 게임을 할 수 있는 스포츠펍 컨셉의 복합 골프문화공간이다. 골프존은 골프존소셜 1호점 오픈을 기점으로 올해 미국 뉴욕주 내에 지속적인 매장 오픈을 목표로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22년 12월 미국에 첫 매장을 출점한 GDR시스템을 활용한 아카데미 매장인 ‘골프존레인지’도 올해 상반기 2호점 신규 매장을 출점할 계획이다. 골프존레인지는 골프존의 골프 선수 육성기관인 골프존레드베터(GLA)의 커리큘럼을 활용한 레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매장 전 타석에 골프존의 GDR 플러스가 설치되어 정교한 연습을 할 수 있고 골프와 관련된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클럽 피팅 등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글로벌 토털 플랫폼 기업 골프존은 현재 일본 400여 개, 중국 200여 개, 미국 100여 개, 베트남 40여 개, 기타 국가 90여 개 등 약 830여 개의 글로벌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본격적인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통해 전세계에 K스크린골프의 위상을 전하고 글로벌 골프 토탈 플랫폼 기업으로서 더욱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집중할 계획이다.

골프존 박강수 대표이사는 “지난 22년간 집대성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스크린골프 매장인 ’골프존소셜’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무척 의미있게 생각한다”라며 “골프존은 올해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과 해외 사업 집중 투자를 통해 국내를 넘어 전세계에 골프존의 독보적인 골프시뮬레이터 기술을 알리고, 골프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신규 사업 및 비즈니스 모델 수립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로드] 권원배 kwbman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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