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현대차그룹과 SK온이 북미 합작법인(JV)을 설립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에  나선다

지난 2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현대모비스·기아는 이날 정기 이사회를 열어 SK온과의 북미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안건을 승인했다고 공시했다.

SK온의 모기업인 SK이노베이션도 조회 공시를 통해 1조 9500억원의 출자를 발표했다.

현대차그룹과 SK온의 투자 총액은 6조 5천억원 규모로, 이중 절반은 합작법인 차입으로 조달한다.

나머지 3조 2500억원의 절반인 1조 6200억원씩 부담하기로 했는데, SK온은 예비비 20%를 포함해 1조 9500억원으로 투자 규모를 발표했다.

SK온은 오는 27일 이사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의결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그룹과 SK온은 미국 조지아주 바토우 카운티에 연간 35만GWh 규모의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2025년 가동이 목표인 이 공장에서 생산된 SK온의 배터리 셀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 팩으로 제작해 현지에서 생산하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전기차에 전량 장착될 예정이다.

IRA는 최종적으로 북미에서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세액공제 형태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양사의 합작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장착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가 전기차 세액공제 요건에 부합하는 만큼 향후 소비자 가격 인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SK온은 이번 합작을 통해 북미 시장에서 대규모 수주 물량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성까지 담보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합작법인은 1KWh당 셀 기준 35달러(모듈 10달러)의 세액공제를 받을 전망이어서 수익성 개선 등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SK온의 북미 공장이 모두 가동될 경우 생산 규모는 연간 185GWh에 달할 전망이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