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연방정부 청사 [사진=연합뉴스]
스위스 연방정부 청사 [사진=연합뉴스]

중립국 스위스가 유럽연합(EU)의 새 대러시아 제재를 받아들여 시행한다.

스위스 연방정부는 29일(현지시간) 성명에서 EU의 11차 제재안과 같은 내용의 제재 대상자 명단을 연방의회에 통보했으며 전날 오후 6시부터 신규 제재안이 시행됐다고 밝혔다.

EU는 지난 23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11번째로 채택한 대러시아 추가 제재안을 확정했다.

제재안은 제3국이 러시아로 수출·이전이 금지된 EU산 제품을 수입해 러시아에 재판매하는 것을 엄격히 통제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에 스위스는 자국산 제품이 제3국을 통해 러시아로 재판매되는 것을 제재한다.

자산동결, 출입국 금지 대상에  개인 71명과 법인 33곳이 추가되며 제재 대상자 및 기관도 늘어났다.

여기에는 러시아군 관계자와 국영 러시아 언론 대표, 우크라이나 아동을 러시아로 강제이송한 사건에 관련된 사람들이 포함됐다.

스위스 연방정부는 최근 러시아에서 무장 반란 사태를 일으킨 용병단 바그너그룹 관계자도 제재 대상자 명단에 추가됐다고 전했다.

또한 우크라이나 인접국인 몰도바에서 친서방 성향의 현 정부를 무너뜨리려는 시도를 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업가·정치인 등 5명도 제재 명단에 포함됐다.

몰도바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대규모 시위로 정국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데, 현지 정부는 시위의 배후에 친러시아 정부 수립을 노리는 러시아 세력이 있다고 의심하며 EU에 시위 주동자 등에 대한 제재를 요청한 바 있다.

스위스는 분쟁 지역인 우크라이나로 자국산 무기가 반입되는 것을 금지하고 있지만 서방 국가들이 채택한 대러시아 제재안은 지속해서 수용하고 있다.

다만 서방국 일각에서는 스위스의 고객 비밀을 중시하는 금융 관행이 자금 추적을 피하려는 사람들에게 용이한 국가이므로 당국이 더욱 강력한 제재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면 스위스 연방정부는 지난 4월 기준 EU 회원국 전체의 제재 대상자 자산동결 실적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스위스가 홀로 동결했다면서 제재 성과가 절대 적지 않다고 반박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