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추경호 경제부총리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번 호우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에서 "호우피해 지원과 신속한 복구에 재정, 세제, 금융의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는 이날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산물 피해지원 및 수급안정 방안, 서비스산업 디지털화 전략, 가명정보 활용 확대방안을 논의한 뒤 "이번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자분들과 가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재난·재해대책비 등 가용재원을 총동원해 충분한 복구비용을 지급하고 긴급생계비·주택복구비·임시주택 등 이재민들의 생활안정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세무신고·납부기한 연장, 재해손실공제, 세무조사 연기 등 세제·세정 편의도 지원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농산물 수급안정과 관련해서는 "피해 농가가 빠르게 영농에 복귀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보상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침수된 농작물·가축 등의 재해복구비를 신속 지급하고,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침수시설과 장비에 대해서도 기존 정책사업 등을 적극 활용해 교체를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작물 재해보험금도 신속한 손해평가를 통해 신청일로부터 약 1개월 내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이날 서비스산업 디지털화 전략과 가명정보 활용 확대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통해 물류·유통, 금융, 안전, 행정, 교육 등 5대 선도분야에서 디지털 신서비스를 창출하고, 산업현장에서의 데이터 활용이 활성화되도록 가명정보 활용 확대방안을 통해 가명정보 관련 세부 활용기준 마련과 전문인력 양성 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