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 회장 [사진=연합뉴스]
윤종규 KB금융 회장 [사진=연합뉴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연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공식화됐다.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6일 "윤 회장이 연임에 나서지 않겠다는 뜻을 회추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회장추천위원회에 따르면, 윤종규 회장은 지난주 위원회에 "그룹의 새로운 미래와 변화를 위해 KB금융그룹의 바통을 넘길 때"라며 "KB금융그룹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 역량 있는 분이 후임 회장에 선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지난 2014년 취임 이후 2017년과 2020년 두 차례 연임을 거쳐, 오는 11월 20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그는 지난 9년간 KB금융그룹을 이끌면서 핵심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와 적극적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리딩 금융그룹'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난 2015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2016년 현대증권(현 KB증권), 2020년 푸르덴셜생명(현 KB라이프생명) 등의 M&A를 주도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고, 2017년에는 그룹 역사상 첫 3조원대 순이익을 달성하기도 했다.

김경호 위원장은 "윤 회장이 취임 당시 꿈꿨던 KB의 모습을 어느 정도 이뤘기 때문에, 이제 그동안 이사회를 중심으로 구축한 안정적 지배구조와 효과적 경영승계 시스템이 잘 작동한다는 사실을 시장에 보여줄 시기가 됐다는 의사를 연초부터 이사회에 비쳐왔다"면서 "윤 회장의 선택을 존중하고, 그가 KB 지배구조의 틀을 만든 만큼 미래의 CEO(최고경영자)에게도 좋은 전통으로 남을 것"이라고 전했다.

회추위는 회의를 거쳐 다음달 8일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현재 작성된 롱리스트는 허인·이동철·양종희 3명의 현 부회장을 포함해 내부 인사 10명, 외부 인사 10명 등 약 20명의 후보로 구성됐다.

회추위는 8일 이 중 1차 쇼트리스트 6명을 확정하고, 29일 이들을 대상으로 1차 인터뷰와 심사를 거쳐 2차 쇼트리스트 3명을 추릴 계획이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