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한은행, KT와 ‘2023 UNIQUERS’ 사내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4개팀 선발
-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기념 이벤트 실시

청라 그룹헤드쿼터 조감도
청라 그룹헤드쿼터 조감도

하나금융 '청라 그룹헤드쿼터', 中 디자인 어워드 1위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인천 청라에 조성중인 하나드림타운 내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이 중국에서 개최된 제9회 디자인 혁신 시상 '2022-2023 9th CREDAWARD(China Real Estate&Design Award)'에서 ‘퓨처 프로젝트(Future Project)’부문 1위(Gold)에 선정됐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14일 "지난 2021년과 작년 유럽 및 미주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상 4관왕 달성에 이어 아시아에서 개최된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달성함으로써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공간 디자인의 우수성을 입증한 쾌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청라 그룹헤드쿼터의 디자인은 2021년 2월 300여개의 경쟁작을 제치고 아시아 최초로 미국의 글로벌 건축설계사 ‘NBBJ’가 선정하는 ‘올해의 최우수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이어 12월에는 홍콩에서 열린 ‘MIPIM Asia Awards 2021’에서 미준공 분야 1위인 ‘Gold’ 수상, 미국 Interior Design 주관 ‘Best of Year Awards 2021’ 미준공 비주거부문 1위인 ‘Winner’에 선정됐다. 

또한, 2022년 10월에는 미국 경영 전문지인 패스트 컴퍼니가 주최하는 「디자인 혁신상(Innovation by Design Awards)」에서도 ‘Workplace Design’부문 1위(Winner)에 선정되는 등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건축 디자인 어워드에서 4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총 17개국 853개사가 참여한 이번 어워드에서는 저명한 학계 및 업계 심사위원들이 약 6개월간 프레젠테이션 심사 등을 통해 건축적 미학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사용자 경험, 경제적 효용성 등을 중심으로 총 10개 분야에서 최종 우승자(Gold)를 가렸다.

특히,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이번 어워드를 통해 디자인의 혁신성을 넘어 사람·자연·환경이 어우러져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365일 개방된 친환경 복합 공간으로서 경제적 효용성과 함께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세계적 권위의 건축 디자인상 4관왕에 이어 아시아에서 개최된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청라 그룹헤드쿼터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오는 2025년 준공되는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그룹 임직원과 지역주민이 함께 공유하는 친환경 복합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청라 그룹헤드쿼터는 지난 2017년 통합데이터센터 완공, 2019년 하나글로벌캠퍼스 완공에 이은 하나드림타운 조성사업의 3단계 프로젝트로, 지하 7층, 지상 15층, 연면적 12만8474.80㎡(3만8864평) 규모의 하나금융그룹 오프라인 플랫폼이 될 예정이다.

한편 올해로 9회째를 맞은 'CREDAWARD'는 지난 2014년에 설립된 중국 내 유일한 건축 설계 관리 및 인증 전문 기관인 ‘DJSER(地建師)’이 주최하는 디자인 시상식이다.

 

▲신한은행, KT와 ‘2023 UNIQUERS’ 사내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최종 4개팀 선발

지난 11일 서울시 마포구 소재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 개최한 ‘2023 UNIQUERS DEMO-DAY’ 행사에서 대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과 신한은행 디지털전략사업그룹장 임수한 부행장(뒷줄 오른쪽 첫번째), KT 융합기술원장 김이한 전무(뒷줄 왼쪽 첫번째)가 기념 사진 촬영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지난 11일 서울시 마포구 소재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 개최한 ‘2023 UNIQUERS DEMO-DAY’ 행사에서 대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한 팀과 신한은행 디지털전략사업그룹장 임수한 부행장(뒷줄 오른쪽 첫번째), KT 융합기술원장 김이한 전무(뒷줄 왼쪽 첫번째)가 기념 사진 촬영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11일 서울시 마포구 소재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에서 KT와 함께 혁신적 아이디어의 발굴 및 사업화를 추진하는 사내 벤처 프로그램 ‘2023 UNIQUERS(유니커즈) DEMO-DAY’ 행사를 개최하고 혁신적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한 4개 우수팀을 최종 선발했다.

14일 신한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2023 UNIQUERS’는 신한은행과 KT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의 일환으로 작년부터 함께 진행하는 사내벤처ㆍ신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업(業)의 경계를 넘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디지털 패러다임을 구축할 역량 있는 리더를 육성하고자 기획된 공동프로젝트다.

양사는 지난 5월부터 핀테크, 커머스, 플랫폼, AI, ESG 등 분야에걸쳐 약 300여건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수했으며 서류심사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제출한 9개팀을 1차 선정했다. 

이후 선발된 9개팀을 대상으로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외부 액셀러레이터 전문가와 멘토링을 통해 5주간 사업고도화과정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9개팀이 그동안 고도화 시킨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 양사 및 외부 전문가들이 신한은행 2팀, KT 2팀을 최종 사내 스타트업 육성팀으로 선정했다.

신한은행 대상은 셀링 더 비즈니스팀(소상공인 양수도 계약 대행), 최우수상은 반려동물을 부탁해팀(반려동물 의료중개 플랫폼), KT 대상은 기가젠트팀(Gig Economy 대상 가명정보 처리 활용한 제2의 신분 보증), 최우수상은 블루헤븐팀(수분해장을 이용한 이동형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신한은행은 최종 선발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해 각 팀들에게 사업화 예산 1억원, 잡오프(Job-Off) 기간 최대 1년, 신한 익스페이스 사무공간 등 사업 고도화 과정을 지원하고 최종심사를 통해 독립 분사 또는 사내 사업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작년 공모전에서 ‘미술 작가 추천 및 정보제공 플랫폼’ 아이디어를 통해 선발된 신한은행 사내벤처 육성 팀은 약 1년간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쳐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혁신적 아이디어들이 사업화로 이어져 금융과 통신업의 경계를 넘는 새로운 서비스로 탄생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신한만의 방식으로 혁신을 이어가며 ‘고객 가치’를 높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기념 이벤트 실시

사진/kb국민은행 제공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이 디폴트옵션 상품 수익률 1위 달성을 기념해 디폴트옵션 상품 가입고객 대상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14일 KB국민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디폴트옵션 제도는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상품 운용지시를 하지 않는 경우, 사전에 선택했던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된다. 이 제도는 지난달 12일부터 본격 시행됐다. 

지난달 19일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판매 중인 223개 디폴트옵션 상품 중 ‘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고위험 포트폴리오1’ 상품이 6개월 수익률 14.16%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0월 10일까지 디폴트옵션 상품(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포트폴리오)으로 100만원 이상 옵트인 매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별도 응모 절차없이 100만원 이상 직접 매수 완료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음료 교환권을 1000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KB국민은행의 디폴트옵션 상품 별칭을 활용한 ‘알파드림상, 뿔려드림상’, 모두드림상’ 경품도 21명에게 추가 증정한다.

추가 경품은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폴드5, 갤럭시워치6 등 최신 전자기기와 4인 가족이 다함께 이용할 수 있는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자유이용권, 치킨 및 피자 상품권으로 구성된다.

특히 ‘모두드림상’은 치킨과 피자상품권, 에버랜드와 롯데월드 이용권 전부를 가족여행 세트로 증정할 계획이다.

당첨자는 10월 24일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및 스타뱅킹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디폴트옵션 상품 선택에 따라 은퇴 이후 노후준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이번 이벤트를 계기로 고객분들이 수익률이 우수한 당행 디폴트옵션 상품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직접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