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내년 공매도 금지 기간을 연장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김주현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공매도 금지 조치 연장 가능성'을 묻자 "지금의 문제 상황이 해소되지 않으면 여러 고민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강민국 의원이 "시장조성자 공매도 금지 조치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느냐"고 묻자 "시장조성자는 해당 시장을 형성하고 투자자를 보호하는 역할이 있어서 과거 금지 조치 때도 금지를 적용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시정조성자의 공매도를 막을 경우 투자자 보호와 시장 발전에 의미가 있을지 의견을 들어보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또한 가격 변동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공매도가 늘어난 측면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공매도 거래를 실시간 통제하는 전산 시스템 구축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이 '내년 6월까지 전산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게 졸속 아니냐'는 취지로 지적하자 "최고의 전문가들과 논의해서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답했다.

이어 야당 의원들은 금융위가 공매도 관련 입장을 뒤집은 것이 '총선용 결정'이거나 여권 압박에 굴복한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신중한 의견이었던 것은 맞지만 시장 상황에 따른 조치였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그는 "관행적인 불법 공매도에 대한 문제 제기까지 된 상황에서 공정한 시장 가격의 형성이라는 관점에서 굉장히 심각한 우려가 제기돼 조치를 취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