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부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박형준 부산시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을 비롯한 부산 엑스포 유치 대표단 [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부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박형준 부산시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장성민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을 비롯한 부산 엑스포 유치 대표단 [사진=연합뉴스]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로 부산 대신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가 선정됐다.

프랑스 파리에서 28일(현지시간) 오후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제173차 총회에서 진행된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부산이 29표를 획득하며 리야드에 크게 뒤처졌다.

3위 이탈리아 로마는 17표를 얻었고 기권표는 없었다.

투표에서 참여국 중 3분의 2 이상표를 얻은 국가가 나오면 그대로 승리하게 돼, 사우디는 결선 투표 없이 2030년 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됐다.

정부는 예상보다 훨씬 큰 표 차이로 패하자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투표 직후 회견에서 "국민의 열화와 같은 기대에 미치지 못해 송구스럽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 여러분의 지원과 성원에 충분히 응답하지 못해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BIE 회원국 182개국을 다니며 갖게 된 외교적인 새로운 자산을 계속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시민들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BIE 실사단 방문을 열렬히 환영하며 한마음으로 노력해왔다"면서 "부산 시민들의 꿈이 무산되어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최종 프레젠테이션(PT)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박형준 부산시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등 인사들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나승연 부산엑스포 홍보대사가 나서 부산의 비전과 가치를 강조했다.

다만 사우디가 확보한 종교와 지역적 기반을 바탕으로 한 표 등에 뒤처진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을 지지해준 회원국에 감사를 표하고, 유치과정에서 약속한 국제 협력 프로그램을 차질 없이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치전 과정에서 쌓은 외교 네트워크도 국가 자산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투표 결과 엑스포 유치가 무산된 것은 가슴 아프지만, 과거에도 주요 국제 대회와 행사는 여러 차례 재도전 끝에 성사된 경우가 많다"며 "장기적으로 보면 그러한 시도 과정 자체가 외교의 지평을 넓혀왔다"고 했다.

부산시는 부산의 뛰어난 역량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2035년 엑스포 유치에 다시 한번 나서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