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 인상, 경제 성장 효과 불러오지 않을 것"

폴 크루그먼 교수/사진=연합뉴스
폴 크루그먼 교수/사진=연합뉴스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현지시간으로 1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관세 폭탄' 정책이 미국 경제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다며 미국에 지정학적 손해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이기도 한 크루그먼 교수는, 이날 블룸버그 TV에 출연해 "관세 인상은 미국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면서 "그보다는 미국이 세계 경제 리더로서의 역할을 포기한다는 지정학적 의미가 더 크다"고 말했다.

크루그먼 교수는 "국제 통상 경제의 더럽고 작은 비밀은 적절한 관세율은 그다지 큰 경제 성장 효과를 불러오지 않는다는 것"이라면서 "정말로 큰 숫자를 얻기 위해서는 관세율이 10%보다도 한참 더 높아져야 한다"고 분석했다.

올해 미국 대선 출마를 위해 공화당 후보 경선에 나선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이 당선되면 미국에 들어오는 수입품 전체에 관세 10%를 매길 것"이라면서 '관세 폭탄'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크루그먼 교수는 "이런 높은 관세가 경제적으로는 미국에 어떤 쪽으로든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관세는 기본적으로 무역이 불가능할 만큼의 수준으로 높아지지 않는 한 무역 적자를 없애주지 않는다"라면서 관세를 통해 미국 기업들이 봐 온 손해를 덜어주겠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도 일축했다. 

한편 그는 현재 미국 경제는 1990년대 이후 최고의 상태라고 평가했다. "현재 우리는 GDP(국내총생산) 성장과 같이 뜨거웠으면 하는 곳에서는 뜨겁고, 인플레이션과 같이 차가웠으면 하는 곳은 차가운 경제 상황"이라며 "최근의 생산성 수치는 굉장히 좋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강동준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