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은행장 간담회서 맞춤형 기업금융지원 방안 발표
금융위원장, "기업의 맞춤형 수요를 촘촘하게 지원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

15일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맞춤형 기업금융 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15일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맞춤형 기업금융 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고금리·고물가로 기업 부담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와 금융권이 총 76조원을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첨단산업 영위 대기업 등에 20조원, 중견기업에 15조원, 중소기업에 41조원 등 총 76조원이다.

15일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은행연합회에서 '은행장 및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를 열고 맞춤형 기업금융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KB·신한·우리·하나·NH 등 5대 시중은행장과 산업은행 회장, 기업은행장이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기업금융 지원프로그램은 처음으로 정부 부처 간, 정부-정책금융기관-시중은행이 협업을 통해 기업의 맞춤형 수요를 촘촘하게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첨단전략산업의 대규모 자금수요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과 민간금융사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방식 자금지원도 검토한다.

5대 시중은행과 산업은행에서는 6조원 규모로 중견기업 전용 저금리 대출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스템반도체, 경량화소재, 스마트팩토리 등 신성장 분야로 신규진출·확대 투자를 원하는 중견기업을 지원한다. 

또한 기업은행과 5대 시중은행에서 5조원의 금리인하 특별프로그램을 통해,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출금리를 감면한다. 대출금리 5% 초과 대출에 대해 1년간 금리를 최대 2%p 한도 내에서 5%까지 감면한다.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에 직면한 중소기업에는 1년간 가산금리를 면제해 3%대 금리로 신속하게 금융지원에 나선다.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 방안 [사진=연합뉴스]
맞춤형 기업금융 지원 방안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이와 함께 시중은행들이 기업금융을 적극 취급할 수 있도록 은행이 정부 등이 보조하는 모험펀드 투자시 위험가중치를 400%에서 100%로 인하하고, 신용정보원에 집중된 기업 재무정보·기술력·매출 등 정보를 품목별·기업별로 세분화해 은행에 제공, 여신심사를 지원한다.

[뉴스로드] 강동준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