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윤·종훈 "한미사이언스가 경영적 프리미엄을 전혀 못 챙겨... 이례적"
- 한미약품그룹 "유례 없는 이종 사업 간 결합...각자 경영권 유지"

한미약품 [사진=연합뉴스]
한미약품 [사진=연합뉴스]

한미약품그룹(회장 송영숙)과 OCI그룹(회장 이우현) 간 통합과정에서 한미약품그룹 오너 일가의 내분이 심화되고 있다. 이번에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두고 파열음이 나왔다.

한미그룹 창업주인 고(故) 임성기 전 회장의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한미약품 사장 측은 "한미사이언스가 통합 과정에서 경영권 프리미엄을 전혀 챙기지 못했다"며 "이는 이례적"이라고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에 대해 한미약품그룹은 "경영권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없는 것"이라고 즉시 반박했다. 

한울회계법인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20년 2월부터 5년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100억원 이상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의 양수도 사례에서 경영권 프리미엄률은 평균 약 239%였다. 

하지만 이번 통합에서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의 한미사이언스 지분 매도 가격과 유상증자 신주발행가액은 주당 3만7300원으로 시장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게 형제측의 주장이다.

이에 그룹 측은 "양 그룹의 경영권은 그대로 유지한 상황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한 모델이므로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라고 반박했다. 한울회계법인의 통계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일방적으로 인수·합병한 사례를 기반으로 작성됐다는 얘기다. 

한미그룹은 이번 통합이 경영권 매각 없이 각자 대표 체제로 경영권을 유지하는 유례 없는 이종 사업 간 '결합'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우현 OCI 회장도 앞서 통합 이유와 관련해 “석유·화학에서 제약∙바이오 탑티어 기업으로 변신한 독일 바이엘의 길을 따라가려고 한다”며 바이엘을 통합경영 성공 모델로 제시한 바 있다.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은 지난달 12일 OCI홀딩스가 7703억원을 들여 한미약품 그룹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의 지분 27.0%를 취득해 최대 주주가 되고, 창업주의 장녀인 임주현 사장과 부인 송 회장 등이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하는 방식의 통합을 결정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