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텍사스 공장 건설 외에 추가로 미국 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 예정
블룸버그통신 "변경 가능성이 있는 예비적 합의"

삼성전자 텍사스주 반도체 공장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 텍사스주 반도체 공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에 60억달러 이상의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라는 외신들이 보도했다. 

15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정부는 삼성전자에 미국 반도체법(Chips Act) 보조금 60억 달러(약 7조 9620억원) 이상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발표한 텍사스 공장 건설 외에 추가로 미국 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2021년 텍사스주 테일러에 170억 달러를 투자해 신규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지원금은 삼성전자의 상당 규모 추가 투자와 함께 발표될 예정이지만 아직 추가 투자 위치는 명확하지 않다.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 기업의 미국 내 설비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반도체 지원법에 따라 반도체 생산 보조금, 연구개발 지원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은 개별 기업과의 협의에 따라 진행된다.

상무부는 반도체 생산 보조금 총 390억달러 가운데 TSMC와 삼성전자 등 첨단반도체 생산기업을 지원할 용도로 280억달러를 배정했는데 이들 첨단반도체 기업들이 요청한 자금이 총 700억달러를 넘는다고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이 밝힌 바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번에 나올 발표는 변경 가능성이 있는 예비적 합의이며 최종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