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금리를 0∼0.1%로 올려
YCC 폐지, ETF·REIT 신규 매입 중단
장기 국채 매입은 이어갈 전망

기자회견하는 우에다 가즈오 총재 [사진=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우에다 가즈오 총재 [사진=연합뉴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이 19일 금리를 인상했다. 지난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이다. 

일본은행은 이틀간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단기금리를 0∼0.1%로 올렸다. 그동안 일본은 2016년 2월에 도입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펼쳐왔다. 이번 결정으로 마이너스금리 정책에서 8년만에 벗어났다.

아울러 대규모 금융완화를 위해 추진해 왔던 수익률곡선 제어(YCC)를 폐지하고,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신규 매입도 중단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이번에 YCC 정책을 폐지하면서 1%로 정했던 장기금리 변동 폭 상한선을 없애고 금리 변동을 용인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지난 2010년에 시작된 ETF와 REIT 매입은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경제 정책인 '아베노믹스'를 뒷받침하면서 금융완화를 강력하게 추진한 구로다 하루히코 전 일본은행 총재 재임 시기에 활발하게 이뤄졌다.

또한 '필요하다면 주저하지 않고 추가적인 금융완화 조치를 강구한다'고 했던 포워드 가이던스(사전안내)를 삭제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물가 상승률 목표치를 2%로 제시해 왔는데, 지난해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3.1% 오르며 1982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편 일본 최대 노동조합 조직인 '렌고'(連合·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는 지난 15일 중간 집계에서 평균 임금 인상률이 작년 같은 시점보다 1.48%포인트 높은 5.28%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다만 일본은행은 장기 국채 매입은 이어갈 전망이다. 우에다 총재는 "현시점의 경제·물가 전망을 전제로 한다면 당분간 완화적 금융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장기금리 억제를 위해 국채 매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국채 매입 수준은 지금까지와 거의 비슷한 매월 6조엔(약 53조 5000억원) 정도다.

일본은행의 금리 인상 결정에도 금융시장에서는 일반적 예상과 달리 엔화 가치가 하락하고 주가는 상승했다. 이날 엔 달러 환율은 1엔 이상 올라 150엔을 돌파했고, 일본 증시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는 전날보다 0.66% 오른 4만3으로 장을 마감했다.

[뉴스로드] 강동준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