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의 제롬 파월 의장이 향후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파월 의장은 21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위원회 보고를 앞두고 공개한 '반기 통화정책 보고'에서 최근 물가 지표를 거론하며 "인플레이션이 작년 중반 이후 어느 정도 누그러졌지만, 인플레이션 압력이 여전히 높고 인플레이션을 2%로 다시 낮추기 위한 과정은 갈 길이 멀다"고 진단했다.

파월 의장은 연준이 기준금리를 5%p 올린 게 경제 부문의 수요에서 영향이 나타나고 있지만 긴축 정책의 완전한 영향이 실현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봤다.

그는 기준금리를 한 차례 동결한 지난 14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를 설명하면서 "거의 모든 FOMC 위원은 올해 말까지 금리를 어느 정도 더 올리는 게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2%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추가 긴축 정도의 결정 시 "지금까지 누적된 긴축 정책, 긴축 정책이 경제활동과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시차, 경제·금융 상황을 고려하겠다"며 "경제가 예상대로 돌아간다면 금리를 두 차례 더 인상하게 될 것이라고 보는 게 꽤 정확한 추측"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초반에는 긴축 속도가 중요했지만 지금은 아주 중요하지는 않다"면서 "앞으로는 더 완화된 속도(moderate pace)로 금리를 인상하는 게 더 타당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올해 개인 소비가 증가했지만,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으로 주택시장 활동이 둔화했고 기업의 고정투자가 부담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여전히 노동 수요가 공급을 크게 앞서고 있지만 노동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잡아가고 있다는 징후가 있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가계와 기업이 돈을 빌리는 게 더 어려워지면서 경제가 '맞바람'(headwinds)을 맞고 있다"면서 "경제활동과 고용, 인플레이션에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이며 이런 영향의 범위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짚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과정이 일정 기간 추세보다 약한 경제성장과 노동시장 상태의 일부 완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은행 시스템에 대해서는 "건전하고 회복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