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신용평가사 피치 [사진=연합뉴스]
미국 신용평가사 피치 [사진=연합뉴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1일(현지시간)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강등했다.

3대 국제 신용평가사가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한 건 지난 2011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

피치는 미국의 신용등급(IDRs)을 하향 조정하고 등급 전망을 '부정적 관찰 대상'에서 '안정적'으로 변경했다.

피치는 보고서에서 "향후 3년간 예상되는 미국의 재정 악화와 국가채무 부담 증가, 거버넌스의 악화 등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국 정치권이 부채한도 상향 문제를 놓고 대치하고 뒤늦게 해결하는 일이 반복돼 AA 또는 AAA 등급을 받은 다른 나라에 비해 지배구조가 악화됐다고 평가했다.

피치는 "미국은 20년 넘게 거버넌스 기준이 꾸준히 악화했다"며 "2025년 1월까지 부채 한도를 유예하기로 한 지난 6월의 초당적 합의에도 불구하고 재정과 부채 문제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피치 분석에 따르면 세수 감소와 재정지출 증가, 이자 부담 등으로 미국 정부 재정적자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3.7%에서 올해 6.3% 수준으로 급등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2024년에는 6.6%, 2025년에는 6.9%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피치는 "향후 10년간 금리 상승과 부채 증가로 인해 이자 상환 부담이 증가하고, 인구 고령화와 의료비 상승으로 재정개혁이 없는 한 고령층에 대한 지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경기침체 가능성도 제기하며 "신용 여건 악화와 투자 감소, 소비 하락이 미국 경제를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 약한 침체로 밀어 넣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성장률 전망치는 올해 1.2%, 내년 0.5%로 제시했다.

기준금리는 연방준비제도(Fed)가 9월에 5.75%로 한 차례 추가 인상을 단행하고 내년 3월까지 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백악관은 피치의 이번 조치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피치의 강등 조치 직후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에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피치가 적용한 평가모델은 트럼프 행정부 때 하락했다가 바이든 행정부 들어 상승했다"며 "또한 세계 주요 경제 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에 의해 미국이 가장 강한 회복세를 보이는 이 시점에서 미국 신용등급을 강등하는 것은 현실에 어긋난다"라고 주장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