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6일 은행권의 이자 수익을 언급하며 "은행들이 여러 노력을 해온 것은 알지만 과연 반도체나 자동차만큼 다양한 혁신을 했기에 60조원의 이자수익을 거둔 것일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서울 한국공인회계사회 회관에서 열린 회계법인 CEO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올해 은행권의 이자수익이 60조원 수준에 달해서 아마도 역대 최대 수준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은행권의 3분기 영업이익이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을 다 합친 것보다도 크다며 은행권의 손쉬운 이자장사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은행들이 국민들의 불만과 비난을 이해를 못했다며, 이런 문제 제기가 일어나는 데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금융당국도 금융산업의 혁신과 매력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게 해주고 업권별 제한을 낮추고 금융지주에서 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을 넓히는 등 노력을 했다"며 "배당 자율성과 관련해서도 금융회사가 기업으로서 적정한 가치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금융당국이 노력해 온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은행 점포들이 사라져 금융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 원장은 "그동안의 노력에는 감사하고 진심이 담겨 있다고 생각하지만 금리가 급격히 오르고 가계·기업 대출을 빠르게 줄이기 어려운 때 금리 상승에 따른 이익은 은행이 온전히 받을 수 밖에 없고 변동금리 베이스로 돼 있어 그로 인한 고통은 가계와 소상공인이 온전히 받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고정금리 베이스이기 때문에 금리에 캡(상한)이 씌워져 있고 금리 변동으로 인한 충격은 위험관리에 실패한 은행들이 받는 구조인데 우리는 그게 바뀌어서 위험관리를 할 수 없는 개인들이 온전히 (충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리스크 관리와 시장분석 능력이 있는 은행들이 소비자한테 (책임을) 다 전가하는 구조는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