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금감원장, 29일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서 "금소법 지켜졌는지 점검 기회" 밝혀
- 4대 은행 ELS 손실 규모 3000억원·손실률 53% 이상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해 금융소비자보호법 개정 등 제도 개선에 금융감독원이 나설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NH농협 등 4개 시중은행의 홍콩 ELS 만기 손실액은 지난 26일 기준 3000억원이 넘고 손실률은 53%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은 ELS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해 “2019년 이후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시행하고, 영업 규준이나 다양한 모범 기준을 운영해 왔는데 이번 검사를 통해 그런 것들이 제대로 지켜졌는지, 상품 유형별에 따른 적절한 판매 경로 등을 한 번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제도 개선을 예고했다.

이어 이복현 금감원장은 ELS 손실 현황 등과 관련해서는 “파생상품 구조여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이 아니면 설명을 상당히 자세히 들어야 알 수 있는 구조”라면서 “피해 인원이나 금액은 만기 이후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금감원장은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최근 실시한 주요 12개 판매사 검사에 대해한 질문에는 "절차적으로 검사가 끝나고 합당한 기준에 따라 정리를 해야 최종적으로 위법인지 아닌지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국민들 보시기에 여러 문제가 있다는 점에 대해 인식하고 있고 강한 강도로 검사하고 있다"고도 답했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당국이 금융사의 건전성에는 관심이 많은데, 금융 소비자 보호에는 별 관심이 없다”고 하자 이 원장은 “2022년 중반 부임 이후 소비자 보호 이슈는 상당히 강하게 챙긴 주제”라면서도 “제도를 어떻게 하건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공감하기도 했다.

[뉴스로드] 박혜림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