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인협회 FKI타워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인협회 FKI타워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인협회는 내년 국내 경제성장률이 2.0%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협은 16일 이런 내용이 담긴 '경제동향과 전망: 2023~2024년 보고서'를 공개했다.

한경협은 2024년 경제성장률이 올해 저성장에 대한 기저효과와 완만한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수출 실적 호전에 힘입어 2.0%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측했다.

다만 내수 회복은 통화 긴축 종료가 실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하반기 이후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성장 흐름에 영향을 줄 핵심 변수로는 국내 민간 부채 위기와 중국경제 리스크에 대한 대처 여부를 꼽았다.

특히 민간 부채 부실화 우려가 현실화해 부정적인 파급 효과를 낼 경우 2.0%의 성장률마저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한경협은 장기간 통화 긴축 여파에 따른 경제 여건 부실화, 정책적 지원 여력 약화로 경기가 신속하게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민간 소비와 설비 투자는 올해보다 소폭 나아지겠지만, 건설 투자 부진은 지속할 것으로 예측됐다.

한경협은 점진적 물가 안정에 따른 실질소득 증가, 소비 여건 개선으로 민간 소비는 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장기간 이어진 소득 기반 부실화와 폭증한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 부담 등으로 회복세가 기대치에 못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설비 투자는 글로벌 정보기술(IT) 경기가 살아나면서 3.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 반면, 건설 투자는 올해 수주와 인허가 감소로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원자재 가격 안정화와 강달러 현상 완화로 2.5% 수준에 이르고, 경상수지는 430억 달러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지난 8월 공개한 것과 마찬가지로 1.3%를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협은 대내외 소비와 투자 동반 부진에 따른 영향 때문으로 분석했다.

여기에 금융 시장 불안까지 겹치면서 올해 경제성장률은 외환위기 이후 사실상 최저치에 달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