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사진=연합뉴스]
마트 [사진=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6%, 내년 물가 상승률을 2.4%로 각각 상향했다. 그러면서 상당 기간 고금리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기획재정부는 "IMF가 2023년 한국연례협의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고 17일 전했다. 

이번 보고서는 헤럴드 핑거 IMF 미션단장 등이 지난 8월말 한국을 방문해 기재부·한국은행 등과 면담한 내용을 기초로 작성됐다.

IMF는 올해 한국의 물가 상승률을 지난달 제시했던 3.4%보다 높은 3.6%로 예상했다.

내년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최근 고유가 상황 등을 반영해 2.3%에서 2.4%로 상향 조정했다.

IMF는 물가 상승세가 지속 둔화해 내년 말에는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고금리 기조를 상당 기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했다.

성장률은 올해 1.4%, 내년 2.2%로 지난 10월 내놓았던 전망치를 각각 유지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출 개선, 관광산업 회복 등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반등한다고 본 것이다.

다만, 이는 중국의 경제 회복세를 반영하지 않은 수치다.

IMF는 경상수지 흑자 규모도 올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1.3% 수준에서 4.0%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봤다. 또한 한국 정부의 내년 예산안과 재정준칙 도입 노력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재정준칙의 관리지표·한도 등이 적절하게 설정돼 재정 관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견해다.

금융 부문에서는 가계·기업의 높은 부채와 비은행 금융기관의 PF 대출 등의 잠재적 불안 요인이 있으나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금융지원은 취약한 가계·기업에 한시적·선별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한 건전성 규제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근로구조·임금구조 등 고용 제도의 유연화, 노동시장 내 성별 격차 완화, 재정건전성 등을 고려한 연금 개혁 등 구조 개혁 노력도 당부했다.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기후변화 정책을 조언하기도 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