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차기 회장 후보군에 포함되지 않았다.

포스코홀딩스는 3일 제4차 회장 후보 추천위원회 회의를 열어 1차 심사를 통해 '평판 조회 대상자'로 8명을 선정했다.

후추위는 최정우 회장이 대상자에서 제외됐다고 밝히면서도, 내부 평판 조회 대상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포스코그룹 내부 인사 중 차기 회장 후보로는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과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우선 거론되고,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사장도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최 회장은 3연임 도전 여부가 주목됐지만, 결과적으로 올해 3월 주주총회를 끝으로 임기가 만료된다.

지난 2018년 7월 포스코그룹 회장에 오른 최 회장은 2021년 3월 연임에 성공해 현재까지 회장직을 맡고 있다.

후추위는 경영 역량, 산업 전문성, 글로벌 역량 등 지난달 발표한 후보 기본 자격 요건을 기준으로 8명의 내부 후보자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전문 기관에 평판 조회를 의뢰해 오는 8일까지 결과를 돌려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후 이 내용을 기반으로 오는 10일 제5차 후추위에서 '내부 롱 리스트 후보자'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후추위는 이달 17일 내외부 후보군을 합친 20~30명 규모의 '롱 리스트'를 최종 확정하고, 외부 저명인사로 구성된 '후보 추천 자문단'의 의견도 받기로 했다.

후추위는 1월 말 후보군을 5명 내외로 압축해 '숏 리스트'를 작성하고, 내년 2월 최종 후보 1명을 확정해 이사회에 추천한다.

박희재 후보추천위원장은 "포스코그룹의 미래를 책임질 새 그룹 회장을 선발하는 중차대한 임무 앞에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끝까지 공정하고 엄정한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