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추위 "미래 비전 실현할 최적 후보...그룹 내부 조직문화 개선에도 기여할 것" 평가

장인화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장인화 내정자 [사진=연합뉴스]

장인화(69) 전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이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에 내정됐다.

장인화 내정자는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에서 반대하지 않는다면 오는 3월 21일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그룹 제10대 회장에 공식 취임하게 된다.

포스코홀딩스는 8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장 내정자를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인 사내이사 후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포스코홀딩스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 위원장 박희재)는 '파이널리스트' 후보자 6명을 대상으로 전날부터 이틀 간 진행된 심층 대면 면접을 거쳐 이날 임시이사회에 추천할 최종 후보자를 선정했다.

후추위는 장 내정자 선정과 관련해 "미래의 도전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역량을 갖췄고, 그룹의 핵심 사업과 개선점에 대한 확실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을 명확하게 실현해 낼 최적의 후보"라고 평가했다.

또한 "글로벌 전략 구상과 함께 기술 중심의 혁신을 주도하고, 그룹 내부의 조직문화 개선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은 "장인화 후보가 저탄소 시대에 대응하는 철강사업 부문의 글로벌 미래경쟁력 강화와 신사업 부문의 본원적 경쟁력을 높이는 작업을 충분히 잘 수행할 것"이라면서 "투명성과 공정성, 객관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후추위 위원 모두가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장 내정자는 서울대 조선공학 학사·석사, 미국 MIT 해양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8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으로 입사해 RIST 강구조연구소장, 포스코 신사업실장, 철강마케팅솔루션실장, 기술투자본부장, 기술연구원장 및 철강생산본부장 등을 거쳐 2018년 부터 2021년까지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을 지냈다. 사장 퇴임 이후 현재까지 포스코 자문역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노사관계에서 사측 대표로 활동하면서 특유의 친화력과 현장중심의 행보를 통해 화합의 리더십을 발휘해 덕장으로 알려져있다.

김성호 포스코노조 위원장은 지난 6일 그룹 차기 회장 발표에 앞서 "포스코의 뿌리는 철강"이라며 "노조에게 신뢰받는 인물이 선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포스코그룹의 신수종사업으로 꼽히는 이차전지분야에서도 소재와 원료 중심의 그룹 신사업 기반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