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개찰구 [사진=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 개찰구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추가 인상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서울시는 요금 인상과 관련해 경기도와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서울 지하철 일반요금은 1400원으로, 인상 시 1550원이 된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해 10월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올리고 추가로 150원을 올린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8월 서울교통공사의 누적 적자가 확대되면서 지하철 요금을 3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서민 물가 상승 부담 등을 이유로 일단 150원을 먼저 올렸다.

시는 경기도·인천시 등 통합 환승 할인제에 참여하는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인상 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진구 서울시 교통정책과장은 "서울 지하철 요금은 시내버스 요금과 마찬가지로 이미 지난해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 청취, 물가대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300원을 인상하는 것으로 논의가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아직 다른 정책 기관에서는 추가적인 물가대책심의위원회 심의 등에 대한 행정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에 협의 진행 상황에 따라 (요금 인상)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에 추가로 150원이 인상돼야 하는 건 분명하지만 인상 시점은 추가적인 행정 절차와 더불어 시스템 개선 등 기술 조치 등 협의 진행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7월 기후동행카드 본사업이 시작되는 것과 관련해 지하철 요금 인상분으로 이 사업의 손실을 막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기후동행카드는 총예산이 400억원으로 편성돼 있다"며 "대중교통 요금과는 분리된 별개의 예산"이라고 말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