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9명은 작년 11월 유죄 확정...방사청 지난달 말께 "대표·임원 개입 확인되지 않았다"며 입찰 자격 유지 결정
- "임원 지시·관여 없이 불가능한 조직적 범죄...꼬리자르기 우려돼"

한화오션 거제조선소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 거제조선소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대표 권혁웅 부회장)은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개념설계 유출과 관련, HD현대중공업(공동대표 한영석, 이상균)의 임원이 개입된 정황을 수사하고 처벌해 달라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는 방위사업청(청장 석종건)이 지난달 27일 계약심의회를 열고 군사기밀 유출로 유죄판결을 받은 HD현대중공업이 올해 예정된 7.8조원 규모의 KDDX 사업 입찰이 가능하도록 '행정지도'를 의결한 것과 관련한 후속 조치로 풀이된다.

HD현대중공업 직원 9명은 앞서 지난 2012~2015년 8회에 걸쳐 ‘KDDX 개념설계 1차 설계 검토자료’ 등의 기밀을 빼내 회사 내부망에 공유했고, 이에 대해 법원은 지난해 11월 유죄를 선고한 바 있다. 이로써 HD현대중공업은 오는 2025년 11월까지 정부 발주 입찰에서 1.8점 보안 감점 대상이 확정됐다.

다만, 아직 대표이사와 임원 등에 대한 수사와 판결은 이뤄진 바 없었다. 

한화오션은 이 점을 문제삼아 국수본에 수사를 촉구했다. 

한화오션은 이날 입장문에서 "HD현대중공업 고위 임원의 지시나 관여 없이는, 수년간 여러 차례에 걸쳐 대담한 방법으로 군사기밀을 탈취해 회사 내부에 비밀 서버를 구축, 운영하면서 관리하고, 수사를 회피하기 위한 대응매뉴얼까지 작성하는 일련의 조직적인 범행이 일어나기 어렵다"며 "조직적인 범죄행위에도 불구하고, 현대중공업 대표와 임원이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현대중공업에 대한 부정당제재를 면제해주기에 이르렀다"며 고발 이유를 설명했다.

방사청은 앞서 지난달 '행정지도' 결정과 관련해 "청렴 서약 위반의 전제가 되는 대표나 임원의 개입이 객관적 사실로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한화오션은 "중대하고 명백한 범죄행위가 HD현대중공업의 '꼬리 자르기'식 은폐에 가려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최소한도의 법 테두리 내에서 공정하게 경쟁하는 토양이 회복되기를 바라며 방위산업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범죄행위를 저지른 HD현대중공업의 대표와 임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화오션은 5일 서울 중구 한화오션본사에서 관련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