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달라진 주주총회...서강현 사장, 주주 질문에 직답

서강현 사장 등 현대제철 경영진이 주주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사진=현대제철]
서강현 사장 등 현대제철 경영진이 주주들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사진=현대제철]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은 주주총회에서 강재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 증가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강현 사장은 26일 인천 하버파크호텔에서 개최된 현대제철 제 59기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해 이같이 강조했다. 

서 사장은 이날 주주총회 인사말을 통해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철강경기 약세와 원료가격 및 에너지 비용 상승 등 쉽지 않은 경영환경이지만,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목표로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 사업기반을 확충하고, 탄소중립 로드맵을 실현해나가는 한편,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춰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후 이어진 주주와의 소통 시간에서 서강현 사장은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에게 지난해 경영실적과 올해 사업목표에 대해 직접 설명하며 달라진 주총 모습을 선보였다.

서 사장은 심화되는 공급과잉 시장 속 현대제철의 대응전략, 향후 주주환원계획, 미래성장사업 전략 등 주주들의 다양한 질의에 직접 답하며, 주주소통 강화와 책임경영의 자세를 보였다.

이날 주총에서는 김광평 현대제철 재경본부장과 이성수 봉형강사업본부장이 새롭게 사내이사로 선임됐고, 조승아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사외이사직을 새로 맡았다.

이날 주총에 참석한 주주가 "중국 철강수요 둔화 및 엔화 약세로 값 싼 중국산/일본산 철강이 유입되는 가운데 선진국의 철강 무역장벽 강화와 신흥국의 자국 내 조강생산량 확대로 국내외 철강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처럼 심화되는 공급과잉 시장 속에서 어떠한 대응전략을 보유하고 있나"라고 물었다. 

서 사장은 "시장변화에 발맞춰, 차별성 있는 강재 개발을 통해 신규 수요 증가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전기차 전환 가속도로 인한 경량소재 수요 증가에 대응 고강도 경량 차강판 개발을 지속하고 해상풍력용 및 친환경에너지 운송용 강재 개발과 내진·내화강재 등 고성능 건설 강재 제품군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와 함께 증가하는 수입철강재에 대해서는 정부와 공동으로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생산거점도 검토하고 있으며, 어떤 지역에 투자해 무역장벽 극복할 수 있을지 세밀한 검토를 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뒤 이어 다른 주주가 '회사의 PBR이 0.2배로 코스피 및 동종사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사유와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과 관련해 주가부양을 위한 주주환원방안과 공식적인 정책을 발표할 계획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 

이에 김광평 재경본부장은 "철강산업의 제한적 성장성과 탄소중립 전환 부담으로 업종 투자 매력도가 낮다. 또한 타경쟁사 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영향으로 PBR이 낮은 상태"라며 "수익성 개선을 통한 기업가치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부가 고강도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이라면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발맞춰, 중장기 투자와 수익성 및 재무구조 개선을 고려한 균형잡힌 배당 정책 수립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투자자 예측 가능성 개선을 위한 향후 3년에 대한 배당 정책 등을 금년내 발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주주는 "최근 현대제철에서 안전사고가 발생되어 안전사고 리스크 확대 우려가 있다. 현대제철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서 사장은 "최근 발생한 안전사고로 주주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면서 "매년 2000억원이 넘는 규모의 안전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작년에는 안전시설물 확충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했고, 금년에는 중대재해 3대 사고 유형인 추락, 끼임, 부딪힘을 줄이고 화재 폭발 등의 사고를 예방하는데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어진 이차전지 사업에 대한 질문에는 "철강 본원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 운영할 것"이라며 "수익성 강화를 위한 고부가 철강소재 개발 및 원가 경쟁력 제고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를 향해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다. 전기로와 고로가 혼합된 ‘전기로-고로 복합프로세스’ 생산체제 구축을 진행 중이며 고로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 단계적으로 저탄소화된 자동차용 제품 생산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철강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외 대규모 비철소재 사업 확대는 현재로서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배터리와 이차전지 쪽이 유력하지 않냐는 지적들이 있지만 막대한 투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리스크가 크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