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오른쪽)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소니 퍼듀 조지아주 대학평의회 의장 [사진=연합뉴스]
정의선(오른쪽)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소니 퍼듀 조지아주 대학평의회 의장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서 규정한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위해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완공을 내년으로 앞당기기로 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그룹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는 19일(현지시간) 열린 현대자동차-조지아 공과대학교 수소차·전기차 연구 협약식에서 이를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소니 퍼듀 조지아주 대학평의회 의장이 참석했다.

무뇨스 COO는 현대차가 올해 상반기 북미 전기차 판매 2위를 차지했다고 밝히면서 "그러나 미국 현행법(IRA)에 따라 하루빨리 미국 국내에서 배터리와 전기차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IRA는 북미 내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한해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했다.

현대차 그룹은 그동안 미국 시장에 공급하는 전기차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립해 혜택을 받지 못해 왔다.

무뇨스 COO는 "우리는 공장 완공을 최대한 앞당기기로 결심했다"며 "그 결과 당초 2025년 1월이었던 완공 일자를 3개월 이상 앞당길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법(IRA)이 우리 회사에는 불공정하다고 생각했지만, 법은 법"이라며 "IRA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모든 배터리는 100% 미국산을 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와 조지아공대는 이날 전기차와 수소차 관련 연구를 위해 파트너십을 맺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대차 전기차·배터리 공장에서 근무할 인력 양성을 위해 훈련과정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