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사진=연합뉴스]
주택담보대출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이 6조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12일 발표한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9월 말 기준 예금은행의 가계대출(정책모기지론 포함) 잔액은 전월 대비 4조 9천억원 증가한 1079조 8천억원이었다.

특히 전세자금대출을 포함한 주택담보대출(833조 9천억원)이 6조 1천억원 늘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1조 3천억원 감소했다.

윤옥자 한은 시장총괄팀 차장은 "주택담보대출 증가 폭은 휴일에 따른 영업일 감소, 금융권의 대출 취급조건 강화 등의 영향으로 8월 7조원에서 9월 6조 1천억원으로 줄었다"며 "기타대출의 경우 명절 상여금 유입, 금융기관의 부실채권 매·상각 등 계절 요인으로 감소 폭이 1천억원에서 1조 3천억원으로 커졌다"고 설명했다.

10월 가계대출 전망에 대해서는 "9월 가계대출 둔화 요인이 해소되는 데다, 통상 가을 이사 철 효과도 있고 주택거래량이 7월보다 8월에 크게 확대된 부분도 있어 시차를 두고 가계대출 증가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마다 편차는 있지만 과거 10월 가계대출 증가액이 9월보다 평균 2조원 남짓 늘었다"고 밝혔다.

그는 특례보금자리론 일반형 접수 중단 등 가계대출 관리 강화 조치가 증가세를 제약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며 추세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이날 공개한 '가계대출 동향'에서도 지난달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은 2조 4천억원 증가했다.

주택담보대출은 5조 7천억원 늘어났는데,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3조 3천억원 급감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9월 중 가계대출 증가 폭이 줄었지만 가계대출 규모는 여전히 크다"며 "10월에는 가을철 이사수요, 9월 신용대출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증가 폭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예금은행의 9월 기업 대출 잔액도 한 달 새 11조 3천억원 증가했다.

대기업 대출이 4조 9천억원, 중소기업 대출이 6조 4천억원 각각 증가했다.

한은은 특히 중소기업 대출의 경우 은행의 기업 대출 확대 노력과 추석 자금 수요, 월말 휴일에 따른 대출 상환 이연 등이 겹쳐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예금은행의 9월 말 수신 잔액은 전월 대비 27조 1천억원 증가한 2283조 4천억원으로 나타났다.

수시입출식예금은 분기 말 재무비율 관리를 위한 법인자금 유입 등으로 23조 1천억원 늘었다.

정기예금은 가계 자금의 순유입에도 만기 도래한 법인자금이 일부 빠져나가면서 3조 7천억원 감소했다.

자산운용사의 수신은 머니마켓펀드(MMF)가 7조 9천억원 줄었지만, 채권형펀드와 기타펀드에 각 2조 8천억원, 6조 1천억원의 자금이 유입됐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