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대환대출 인프라가 출시된지 6개월 만에 이용금액이 2조원을 넘어섰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5월 31일 대환대출 인프라 출시 이후 이달 10일까지 이용금액이 2조 52억 6천만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금융위는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8만 7843명이 낮은 금리 대출상품으로 갈아탔고, 이에 따라 절감된 이자는 연간 약 39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대출비교 플랫폼과 제휴를 맺은 금융사는 지난 6월 26개사에서 이달 47개로 늘었고 일평균 이용금액은 185억 2천만원으로 나타났다.

대출금리는 평균 약 1.6%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통해 신용점수가 향상된 금융소비자의 평균 상승 폭은 35점(KCB 기준)이었다.

전체 대출이동 중 제2금융권 금융소비자의 대출이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6월 1일 9.3%에서 이달 10일 22.1%로 높아졌다.

그간 대환대출 인프라는 핀테크 기업의 소셜미디어(SNS) 광고, 은행 앱의 푸시 알림 등을 통해 홍보돼왔다.

금융당국은 더 많은 금융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올해 말 또는 내년 1월부터 아파트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도 대환대출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출플랫폼의 이해상충 행위 방지를 위해 대출상품 비교·추천 알고리즘 검증을 강화하고 소비자에 대한 중개수수료 전가 방지를 위해 중개수수료 요율을 비교·공시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까지 금융사의 건전성·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준의 쑬림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향후 필요시 주택담보대출·전세대출 대환대출 운영을 위한 리스크 관리방안을 마련해 특이상황 발생 시 필요한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