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로고
우리은행 로고

손태승 전 우리금융그룹 회장과 이원덕 전 우리은행장이 우리은행 측과 고문 계약을 맺고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3월 우리금융 회장 자리에서 물러난 손태승 전 회장은 우리은행 측과 2년의 고문 계약을 맺고 4억원의 연봉을 받고 있다.

7월에 퇴임한 이원덕 전 행장도 연봉 2억 8천만원에 2년의 고문 계약을 맺었다.

이들은 연봉 외에도 매달 업무 추진비로 각각 1천만원과 5백만원을 제공받고, 사무실·차량·기사 등도 제공받는 것으로 확인됐다.

손 전 회장은 금융당국으로부터 라임펀드 불완전판매와 관련해 중징계를 받았고, 이 전 행장도 700억원대 직원 횡령 사건이 재임 중 일어난 만큼 이들이 퇴임 후 고문계약을 맺은 것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은행 측은 “손태승 전 회장은 지주사 설립, 회장 및 은행장을 역임하였기 때문에 경영 노하우 전수 등 그룹 전반에 걸친 경영 자문을 받고 있으며 이원덕 전 행장의 경우 현장경영을 통한 호실적 달성, 디지털 전환 성과 등 달성한 점을 고려해 다양한 분야에서 경영자문을 구하고자 고문으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손 전 회장과 이 전 행장에게 경영 책임이 있었던 만큼, 이들이 고문 자리를 통해 고액 연봉을 수령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