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사진=연합뉴스]
새마을금고 [사진=연합뉴스]

새마을금고가 중앙회 회장에 집중됐던 권한을 분산하고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부실 정도가 심각한 금고는 합병을 통해 신속히 정리에 나선다.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회는 14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안에 따르면 중앙회 이사회 내 전무·지도이사를 폐지하고 '경영대표이사직'을 신설해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전문경영인제를 도입한다.

연임이 가능했던 중앙회장 자리는 4년짜리 단임제로 바꾸고, 중앙회장 권한도 대외활동 업무와 이사회의장 역할로 제한한다.

중앙회 감사위원회의 견제 기능 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 위원회'로 격상하고, 전문이사 수를 4명에서 8명으로 확대해 이사회 구성을 다변화한다.

중앙회장 소속의 금고감독위원회는 '중앙회' 소속으로 바꾸고 감독업무 대표권을 부여해 독립성을 제고한다.

새마을금고는 또한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6억원이 넘는 중앙회장 보수를 23%, 5억원대인 상근이사 보수를 28% 각각 감액하기로 했다.

중앙회 간부 직원들도 올해 임금 인상분을 본부장 이상은 100%, 부장급은 50%씩 자진 반납할 계획이다.

혁신안에는 내년 3월까지 부실 금고 퇴출도 포함됐다.

연체율이 높아 경영 개선이 어렵거나 경쟁력을 상실한 소규모 금고는 '부실우려 금고'로 지정해 합병하는 등 구조개선 대상으로 지목됐다.

특히 완전 자본잠식 등 부실 정도가 심각한 금고는 내년 1분기까지 합병을 완료한다.

위원회는 부실금고 합병 시 고객 예·적금 및 출자금은 전액 보장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중앙회 감독권은 유지하는 대신 행안부, 금감원, 예금보험공사 등이 협의체를 구성, 검사업무 전반을 함께 하도록 했다.

협의체에는 검사 자료 제공이 의무화되고, 주요 검사계획 등도 함께 세우게 된다.

또한 대손충당금 적립을 강화하고, 유동성 비율과 예대율 기준도 여타 상호금융권과 동일한 수준으로 개선한다.

금융위 국장급이 주재하던 '상호금융정책협의회'는 차관급인 금융위 부위원장이 주재하도록 위상을 올렸다.

기업여신 관리 차원에서 200억원 이상 공동대출은 중앙회 참여를 의무화했다.

금고 상시감시 시스템도 고도화하고, 고연체율·대형 금고 등 위험이 큰 금고에 대해 검사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금고 직원에 대한 행안부·중앙회의 직접 제재권 신설, 중앙회 검사인력 확충(2년간 30명), 금고 취약 분야 수시점검을 위한 순회검사역(3년간 60명) 채용 등도 이뤄진다.

중앙회 의무 예치비율을 50%에서 100%로 높여 금고 상환준비금의 안정성 확보에 나선다.

예보준비금 출연금 요율은 현행 0.15%에서 0.18~0.2%로 상향하고, 납부 한도도 점진적으로 폐진한다.

또'새마을금고 통합 재무정보 공개시스템'을 구축해 금융 소비자의 감시 기능을 강화한다.

김성렬 위원장은 "새마을금고 60년 역사상 유례없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민 신뢰를 되찾기 위한 절실한 마음으로 금고 및 중앙회 임직원, 외부 전문가와 함께 경영혁신안을 마련했다"며 "혁신안을 충실히 이행해 대표적인 서민금융기관으로 새롭게 거듭나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