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양재사옥 [사진=연합뉴스]
현대차·기아 양재사옥 [사진=연합뉴스]

현대차그룹이 연구개발(R&D) 조직을 전면 개편한다.

이는 미래 모빌리티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함이다.

16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그룹 내 흩어진 소프트웨어(SW) 개발 조직을 통합해 '미래차 플랫폼(AVP) 본부'를 신설한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글로벌 SW 센터인 포티투닷(42dot)과 현대차·기아 내 조직인 최고기술책임자(CTO), 글로벌 전략 오피스(GSO),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본부 등을 운영해 왔다.

다만 연구개발 조직 분산 등이 미래 혁신 전략의 일관성을 저해하고 그룹 내 협업을 복잡하게 해 관련 조직 개편을 준비해 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연구개발 조직은 신설되는 'AVP 본부'와 기존 'R&D 본부' 2개 축으로 나뉜다.

'미래차'에 초점을 맞춘 AVP 본부는 소프트웨어와 혁신에, '기본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R&D 본부는 하드웨어와 양산에 각각 집중해 그룹의 연구개발 역량의 시너지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AVP 본부는 현대차·기아 SDV 본부와 남양연구소 SW 연구 담당, 기존 CTO 아래 차세대 플랫폼 제품 개발을 주도한 메타(META) 담당 인력을 포괄한다.

기존 SDV 본부는 폐지된다.

신임 AVP 본부장에는 송창현 SDV 본부장(사장)이 선임될 예정이다.

R&D 본부는 기본 경쟁력 확보와 양산 관련 개발을 담당하게 되며, 신차·양산차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지금의 CTO 조직이 R&D 본부 체제로 전환된다.

R&D 본부는 현대차·기아의 신차 개발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TVD 본부장인 양희원 부사장이 총괄하게 된다.

현대차·기아는 "이른바 '칩투팩토리'의 전략 방향성으로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칩투팩토리'(Chip to Factory)는 반도체부터 양산기술까지 아우르는 의미다.

현대차·기아는 이날 온라인을 통해 조직 개편의 윤곽을 내부 직원에게 설명했으며,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개편에 대해 "기존 본부 대 본부 협업 관점의 업무 방식에서 벗어나 R&D 원팀 체제 아래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극대화하는 관점에서 검토한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