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년比 매출 37%, 영업이익 75%, 당기순이익 91% 각각 증가
 - 강구영 사장 “적극적인 미래사업 투자와 실행으로 퀀텀 점프 기반 다질 것”

강구영 사장 [사진=뉴스로드]
강구영 사장 [사진=뉴스로드]

항공우주산업분야에서 K-방산을 대표하는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올해 대폭 개선된 지난해 경영 실적과 올해 경영 목표를 발표하고 글로벌 KAI 2050 비전 달성을 위한 본격적인 미래사업 투자도 시작한다.

KAI는 앞서 지난 8일 (잠정실적) 작년에 2022년 대비 매출 37%, 영업이익 75%, 당기순이익 91%가 증가한 매출 3조8193억원, 영업이익 2475억원, 당기순이익 2218억원을 달성했다고 공시했다.

매출은 창사 이래 가장 많았으며, 당기순이익도 2016년(2645억원)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KAI 관계자는 "폴란드 FA-50GF 12대의 성공적 납품과 KF-21, 상륙공격헬기, 소해헬기 등 안정적인 체계개발, 코로나로 위축됐던 기체부품사업의 회복세가 최대 매출을 견인했다"고 13일 이같이 밝혔다. 

특히,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1543억원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311% 증가했으며, 매출은 1조5100억원은 같은 기간 74% 늘었다. 당기순이익도 1294억원으로 분기 단위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수주는 무려 4조6365억원에 달해 지난해 연초 가이던스인 4조4769억원을 초과 달성해 지난해 연말 기준 수주잔고는 21조8000억원에 달했다. 이에 대해 KAI 관계자는 "향후 안정적이고 탄탄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KAI는 이날 금년 매출 3조7684억원과 전년 실적 대비 27.6% 증가한 5조9147억원의 수주 가이던스를 발표했다. 수주는 평년 3조~4조원을 넘어 6조원에 가까운 목표를 제시해 외형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한 올해 KF-21 최초 양산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어 견조한 국내 수주는 물론 국산 대표 헬기 기종인 수리온 첫 수출과 최고 수출 기종인 FA-50의 신규시장 개척 등 전년 대비 144.6% 증가한 3조368억원에 달하는 완제기 수출 목표를 밝혔다.

글로벌 민항기 시장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기체부품사업도 전년 대비 42.46% 상승한 1조1075억원의 수주가 전망했다.

올해 매출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시작된 대한민국 공군의 훈련기 사업인 TA-50 2차 사업 납품과 연말 LAH(소형무장헬기) 양산·납품 개시 등 안정적인 주력사업 추진과 체계개발 중인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의 매출 확대를 짚었다.

KAI는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 기술개발을 위해 올해 차세대공중전투체계와 AAV, 우주모빌리티 등 미래 6대 사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추진한다.

KAI는 지난 8일 열린 이사회에서 미래 핵심사업인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의 핵심 기술개발을 위한 총 1025억원 규모의 투자를 승인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무인전투기 개발을 위한 개념연구과 자율비행 실증, AI 파일럿(Pilot) 편대운용 제어 및 고성능 데이터링크 통합 기술 등 유무인 복합체계의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주력 고정익, 회전익 기종에 유무인 복합체계를 적용하고, 오는 2030년 추진하는 무인전투기 체계개발사업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한다는 목표다.

또한, 향후 KF-21과 FA-50 수출형 유무인 복합패키지로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신규 사업화도 가능할 전망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지난해 불안정한 글로벌 환경을 극복하고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KAI의 DNA를 증명했다”며 “금년에는 수출 기종을 다변화하고 미래사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와 실행을 통해 퀀텀 점프의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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