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옵션계약 포함돼 있어 추가 수주도 기대
- 탄소배출량 최소화한 친환경 선박...최근 VLCC 경기 회복 조짐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대표이사 권혁웅 부회장)이 오세아니아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3420억원에 수주했다. 

이는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16년만의 최고가로, 한화오션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수주는 2021년 이후 3년만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지속적인 고수익 제품위주의 선별 수주전략의 승리"라며 23일 이같이 밝혔다. 

이들 선박은 거제사업장에서 건조돼 오는 2026년에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며, 추가 옵션이 포함돼 있어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이 선박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각종 연료 저감 장치와 최적화된 선형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원유운반선이어서 한층 주목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오랜 기간 축적되어 온 차별화된 VLCC 기술력과 건조 경험 그리고 선도적 친환경기술 적용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익성 위주의 선별수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대형 원유운반선은 2022년 3척이 발주됐지만 지난해 18척이 발주되는 등 시황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건조중인 수주 잔량도 23척 밖에 되지 않아 앞으로 이 분야에서 압도적인 경쟁력과 건조실적을 보유한 한화오션의 수혜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한화오션은 현재 전세계에서 운항중인 925척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중 가장 많은 185척을 건조했다.

최근 세계적인 조선해운 리서치 기관인 클락슨이 집계한 신조선가 기준을 보면 초대형 원유운반선의 선가는 2021년 이후 3년동안 무려 40% 이상 상승하면서 초대형 원유운반선이 LNG운반선, 암모니아운반선과 더불어 새로운 고수익 선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한화오션은 올 들어 초대형 원유운반선 2척과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 2척 등 총 4척 약 5억1000만 달러(약 7000억원) 규모의 선박을 수주했다.

[뉴스로드] 홍성호 기자 newsroad01@newsroa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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