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프링클러 의무화 이전 준공 아파트 화재 예방과 피해 최소화 대책 강구"

김헌동 사장이 건설현장 안전을 챙기는 모습 [사진= SH]
김헌동 사장이 건설현장 안전을 챙기는 모습 [사진= SH]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노후 임대아파트 입주민을 위해 화재 예방부터 초기 대응, 안전 대피 등 피해를 줄이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SH공사 관계자는 "스프링클러 의무화 법령이 시행되기 전 준공한 노후 임대아파트의 경우 스프링클러가 없어 화재 시 초기 진화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며 "최근 노후 임대아파트에 화재가 발생해 입주민들이 피해를 입은 것과 관련, 유사 사고를 예방하고 화재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재예방 종합대책’ 마련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 가양동, 방화동 등의 임대단지 세대 내에 화재가 연이어 발생, 세대 내부가 전소돼 입주민과 이웃 주민들이 대피하는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소방 당국은 이들 아파트가 스프링클러 설치가 의무화되기 전 지어진 노후 공동주택들이라서, 초기 진화가 어렵고 화재의 확산도 빨랐을 것으로 보고 있다.

SH공사는 그 동안 관리 중인 임대 아파트의 화재 예방 및 대피를 위해 세대 주방 내 가스타이머콕 설치, 세대 누전차단기 교체, 옥상비상문 자동개폐장치 및 피난유도선 설치 등 화재예방 설비를 보완 설치해 왔지만, 겨울철 임대아파트 화재가 줄어들지 않자 화재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새로 마련하겠다는 취지다.

SH 관계자는 "화재예방 종합대책은 고령자·보행약자 등 취약계층 거주자가 많고 스프링클러가 없는 영구임대 아파트를 중심으로 추진하며, 화재 발생의 근본적인 문제부터 접근할 계획"이라면서 "소방전문가가 직접 세대를 방문해 화재 취약 요인 발굴 및 제거, 취약계층이 화재 시 스프링클러 대신 손쉽게 초기 진화에 사용할 수 있는 소방용품 지원, 세대 내 소화기 사용법과 대피 요령 교육, 자체 소방 훈련 및 교육 강화, 피난안전시설 보완 등 화재 예방부터 초기 대응, 대피 등을 종합적으로 고민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같은 화재예방 종합대책을 올해 상반기까지 수립해, 겨울이 되기 전 영구 임대아파트 등 노후 임대단지에 적용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키워드

#김헌동 #SH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