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지하, 쪽방, 고시원 등 찾아가 주거상향, 집수리 등 맞춤형 상담
 - 보증금 무이자 대출, 이주·생필품비 지원, 주택 바우처 등 지원
 - 김헌동 사장 “제도 몰라 지원받지 못했던 주거취약계층에 큰 힘 될 것”

김헌동 사장 [사진=뉴스로드]
김헌동 사장 [사진=뉴스로드]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헌동, 이하 SH공사)가 연말을 맞아 반지하 주택, 쪽방·고시원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주거취약 가구의 집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직접 찾아가는 상담서비스를 시행한다.

여러가지 주거지원제도가 있어도 이를 잘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거취약계층이 많다는 판단에서다. 

SH공사는 이같은 서울시 전 자치구의 주거취약계층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주거상담'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자치구마다 1곳씩 설치된 주거안심종합센터의 주거복지 상담전문가가 반지하, 쪽방, 고시원 등 주거취약가구를 직접 찾아가 맞춤형 주거복지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SH는 이번 사업을 통해 보증금 무이자 대출지원(최대 8000만원), 이사비·생필품비 지원(최대 40만원), 서울형 반지하 바우처(월 20만원, 72개월), 1인 가구 주택관리서비스 등 서울시의 다양한 주거지원사업 신청 및 접수 방법을 안내한다.

특히 ‘주택물색 도우미’ 총 40명이 전세임대주택 등 주택 물색을 돕고, 필요시 동주민센터·공인중개사사무소에 동행하는 등 주거취약계층 개인의 상황과 여건에 맞춰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는 것이 SH 관계자의 설명이다.

김헌동 SH 사장은 “이번 찾아가는 주거상담을 통해 반지하 및 비주택 등에 거주하며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걱정이 덜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며 “서울시의 지원제도 정보를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상자 발굴부터 주거상향 이후 정착까지 촘촘하고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자료=SH]
[자료=SH]

 

관련기사

키워드

#SH #김헌동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