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창구 [사진=연합뉴스]
시중은행 창구 [사진=연합뉴스]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금년에도 또 다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할 전망이다. 

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의 올해 연간 당기순이익 추정치는 17조 231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순익 추정치인 16조 5510억원보다 4.1% 증가한 수치다.

올해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은행 이자이익이 대폭 증가하지는 않아도, 전체적으로 큰 이익 변동 없이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은행은 순이자마진(NIM)이 소폭 축소되더라도 가계·기업대출 잔액 증가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은행권의 민생금융 지원방안과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등에 따른 비용 증가는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평가된다.

미래에셋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상생 금융으로 인해 은행업 투자 심리가 좋지 않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고 본다"며 "총선 이후에는 비난 여론이 일부 완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증권사들은 KB금융의 순익이 5조 1968억원으로 3.1%, 신한금융의 순익이 4조 9219억원으로 3.8% 각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하나금융 3조 9433억원, 우리금융 3조 1696억원의 순익으로 각각 4.5%, 5.7%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증권과 보험 등 비은행 자회사들의 이익 기여도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봤다.

KB증권은 올해 전망 보고서에서 "금융지주들의 은행 자회사 이익은 3.4%, 비은행 자회사 이익은 15.2%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금융지주들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거시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올해 경영 여건이 작년보다 악화할 것으로 봤다.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이라든지 건설사 우발 채무가 현실화하면 은행들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른 관계자는 "증권사, 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리스크 노출을 고려할 때 지주 차원에서는 올해 경영 목표를 지난해보다 현저히 낮게 설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뉴스로드] 이다혜 기자 ekgp8089@newsroad.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