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잔여 영구채 계획부터 투명하게 밝혀야...예비 인수 후보들 자격 의문"

HMM 노조 관계자들이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뉴스로드]
HMM 노조 관계자들이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뉴스로드]

국적선사 HMM(대표이사 김경배)의 민간 매각과 관련해 HMM노동조합이 매각절차의 문제와 한계를 지적하고, 정부와 KDB산업은행(회장 강석훈) 등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HMM노조가 회사 밖에서 목소리를 낸 것은 회사 창립 47년만에 처음이어서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HMM 지부(육상노조)와 HMM 해원연합노동조합(해상노조)은 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산업은행은 HMM 매각을 즉각 중단하라’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기호 HMM 지부장은 이날 기자회견 후 가진 <뉴스로드>와의 통화에서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는 무엇보다 1조6800억원 규모의 잔여 영구채를 어떻게 할 것인지부터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이를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매각 이후에도 정부는 33%에 이르는 지분을 확보해 민영화 본질이 크게 훼손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이달에 주식으로 전환한 1조원 규모의 영구채는 상환했어야 옳았다고 주장했다. 

이기호 지부장은 "추가적인 주식 전환 없이 약 40%의 기존 지분을 매입하면 충분히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었지만, 추가 주식 전환으로 경영권 확보가 어려워졌다. 신용보증기금과 국민연금 지분도 있는 만큼 2억주의 주식 전환은 과잉 지분 확대"라고 말했다. 

이 지부장은  “HMM의 지배구조, 즉 정부 지분의 추가 보유 여부에 대한 명확한 결정 사항 없이는 불안한 상태가 지속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HMM 지분 매각 절차를 전면 재검토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예비 인수 후보기업들의 자격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명했다.

이 지부장은 “인수능력이 충분한지도 의문인 예비 인수 후보자들의 자금 조달 계획에 대한 가이드라인 조차 없이 정부는 단순 민영화와 주식 전환만 고집하고 있다"면서 "최종 입찰 심사 과정에서 이 문제가 충분히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현재 HMM의 적격인수후보에 포함된 동원, 하림, LX는 지난 8일 실사작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23일 본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HMM노조는 이들 인수 예비업체 3곳의 자기자본 조달 능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14조원에 달하는 사내 유보금 유용 가능성을 우려했다. 

노조 측은 “해운업 투자와 무관한 인수기업의 다른 투자사업에 HMM 유보자금이 유용되는 부실 경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HMM 민영화 절차는 이미 예정된 부실을 불러오는 졸속 매각으로, 묵과할 수 없는 국가 산업적 배임 행위로 간주하고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한편 강석훈 산은회장은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에서 “HMM 매각에 적격 인수자가 없다면 반드시 매각할 이유가 없다”며 유찰 가능성을 열어둔 바 있다. 

이 지부장은 매각 과정에서 노동조합의 참여를 보장하라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그간 HMM을 지켜온 조합원과 직원들에 대한 고용 보장, 단협 등 근로 조건 승계가 포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지난 2019년까지 HMM 육·해상 직원들은 10여년 동안 실질적 임금 인상 없이 회사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며 “국가 해운 인프라를 이용하는 모든 산업계의 대의를 모아 진정한 해운업의 발전에 필요한 모든 조치가 매각 과정에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HMM노조의 매각 관련 입장문 [사진=HMM노조]
HMM노조의 매각 관련 입장문 [사진=HMM노조]

 

관련기사

키워드

#HMM #이기호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