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값아파트, 시민들 인기에도 불구하고 반대 세력 많아...올해 300~400 가구 추가 공급"
- "매입임대, 집값 자극 않도록...그레이트한강·골드시티 등 지속가능한 대안 있어"
- "공공임대주택, 종부세 등 보유세 부과 부당... 공공임대주택 확대에 걸림돌"
- "한강버스 참여, 다양한 한강개발사업과 관련...시민들 편익 위한 선택"

김헌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은 지난 2021년 11월15일 취임 이후 약 3년 동안 주택 공급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분양원가 공개, 반값 아파트 공급, 장기 전세주택 확대 등 굵직한 정책들을 추진해왔다. <뉴스로드>는 3년 임기 만료를 앞둔 김헌동 사장을 찾아 SH공사가 추진해 온 정책적 변화와 주요 성과, 서울의 부동산 시장 안정화 및 개발 비전에 대해 물었다...<<편집자 주>>

뉴스로드 김의철 편집국장과 인터뷰하는 김헌동 사장 [사진=뉴스로드]
뉴스로드 김의철 편집국장과 인터뷰하는 김헌동 사장 [사진=뉴스로드]

▲ 우선 3년전 취임 당시 많은 반대도 있었는데, 많은 혁신을 성공시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과정을 요약해달라.

2021년 11월 15일, SH사장 임명장을 받고 한달 만에 분양원가 공개부터 실시했다. 이를 통해 SH 공사가 고덕강일지구에서 아파트 한채 당 평균 4억5000만원에 분양해 약 46%를 남긴 것을 서울 시민들께 알려드렸다.

이것이 파장이 컸다. 그 다음에 2차 분양원가공개를 하자마자 취임을 반대했었던 서울시의회가 카드뉴스를 통해 환영해줬다. 

2022년 1월 17일 오세훈 시장이 SH공사 신년업무보고를 들으러 온 자리에서 강남권 분양원가를 공개했다. 강남에 5억원에 분양한 아파트가 실제 원가는 땅값 건축비 다 합쳐서 약, 3억9000만원, 그러니까 4억원 이하였다. 

건축비는 평당 700만원, 25평 기준 1억7000만원 정도 원가가 들어갔다. 2022년 상반기에는 계속해서 분양원가공개를 추진했고, 그 동안 대통령 선거가 있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021년 4.7 선거로 당선이 됐고 문재인 전 대통령은 그 후로부터 1년 후에 양산으로 내려갔지만 서울 집값이 꺾이기 시작한 건 2022년 4월이다.

2022년 3월에 선거가 있었고, 5월에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했다. 

그때까지 내가 할 수 있었던 일은 분양원가 공개밖에 할 수가 없었다. 

분양원가 공개, 설계 도면 공개, 실제 자산 공개, 사업 결과 공개 이렇게 정보 공개 시리즈가 2022년 윤석열 정부가 만들어진 출범하기 직전까지 내가 한 일이다. 

가장 관심을 받았던 정책은 반값아파트였던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 성과에 만족하는지 

취임했을 당시에는 부동산 폭등으로 집값 하락 대책에 대한 기대가 높았다. 특히 서울 시민들의 관심이 높았던 것은 반값 아파트였다.

취임 이전부터 서울에서 25평형은 3억원대, 30평형은 4억원대에 가능하다고 말했고, 강남권이라도 30평형을 5억원대에 건물분양할 수 있다고 했었다. 

3월에 당선된 윤석열 당선인은 대통령직인수위를 꾸렸고, 문재인 정부로부터 정권을 인수하는 동안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원희룡 정책위원장에 임명됐는데, 이 두분이 분양 원가 공개, 후분양제, 반값아파트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원희룡 당시 정책본부장은 지난 2006년 분양원가공개를 민간까지 확대하는 법안을 만들던 사람이고, 또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2017년 3월 대통령 선거 할 때 선거 공약에 반값아파트, 후분양제, 분양 원가 공개를 포함시켰다. 당시 나도 참여했었다. 

그 분들이 윤석열정부의 인수위원장 정책본부장이 됐는데도, SH공사가 분양원가 공개를 직접 실행하고, 후분양제를 하고 있는데도 그런 일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 출범 초기 멤버들이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여기에 더해 서울시에서 파견을 보낸 서울시 고위 관료들도 분양원가 공개, 후분양제, 반값아파트에 대한 공약을 윤석열 정부정책에 제대로 반영시키지 않았다.

2022년 하반기가 되면서부터는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토지임대부 건물 분양과 관련된 법 개정에 직접 나섰다. LH 등 다른 개발공기업들도 분양원가 공개 등을 확대하도록 국회의원들을 찾아 다녔고, 언론들과의 인터뷰도 계속했다. 

앞서 문재인정부에서 만든 반값아파트법이 있었다. 그 법에 따르면, SH가 분양을 하면 그걸 분양받은 사람이 나중에 이사갈 때 LH에 환매를 해야 한다. 그것도 분양가로 팔아야 해서 이익을 전혀 취할 수 없었다. 이 법은 2020년 문재인정부 시절 변창흠 국토부장관이 만들었다. 

그 법을 집값 잡는 법이라고 불렀다. 반값 아파트를 분양받은 사람은 한푼의 이익도 얻을 수 없도록, 또 반값아파트를 누가 공급하든 그 집은 나중에 LH에만 환매할 수 있게 했다. 그러니까 사실은 반값아파트 공급을 원천 차단한 셈이다. 

한 마디로 반값아파트를 아무도 하지 않도록 만들어 놓은 그 법을 개정하기 위해서 발로 뛸 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이제 그 법이 실행되기 전에 윤석열 정부의 주택정책에 반값아파트가 들어간 건 2022년 10월 한덕수 총리가 발표한 뉴홈 50만호 나눔형이다.

그러니까 정책으로는 2022년 10월에 그리고 입법은 2022년 12월에 입법이 됐다. 국토부를 겨우 설득해서 원희룡 장관을 설득해서 이 정책이 10월에 만들어지고 11월 12월에 인제 법안 초안이 법 개정안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2022년 12월에 첫 번째 반값아파트 사전예약이 시행된 곳이 고덕강일 3단지였다.

법 개정에 국토부가 소극적이었고 서울시 간부들은 무관심했기 때문에 취임 후 1년이 지나서야 겨우 시작한 셈이다.

이를 포함해 총 3번 사전예약을 했다. 지금까지 약 1700 가구를 공급했는데, 그래도 이명박 전 대통령이 5년 동안 700 가구를 공급한 것에 비하면 1000여개 많은 셈이다. (웃음) 

작년에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서울에는 반값아파트를 공급할 부지가 없으니 3기 신도시에 우리가 참여를 해서 거기서 공급하겠다'고 요청했다. '뉴홈 50만호를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참여를 하겠다. 집값 안정을 위해선 반값아파트가 특효약이다. 서울에도 25평은 물론 25평은 7천만원 30평대는 1억이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설계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억이면 내 집 마련이 가능한 반값아파트를 경기도로 확대시키자'는 공문을 작년부터 한 대여섯 차례 2~3달 간격으로 국토부와 국무총리실에 계속 보냈는데 1년이 지나도록 아무 응답이 없다.

올해 들어서 국토부는 LH가 경기도에서 사전 청약이라는 제도를 문재인정부부터 4년간 실행을 해 놓고 본청약이 늦어지거나, 본 청약을 할 수 없게 토지를 반납하는 등 여러 부작용이 생기자 사전청약 제도를 없앴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SH가 하는 사전예약까지 어렵게 만들었다. SH는 90%를 지어놓고 파는 후분양인데다, 착공 후 공정률이 20~30% 지나서 사전예약을 받는다. 부지도 없이 청약을 받는 사전청약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아마도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면 추가로 올해까지 300~400개 정도 공급할 수 있을 전망이다. 그러면 3년 동안 총 2000개, 이명박 대통령이 공급했던 700호의 한 3배 정도를 공급할 수 있다. 

반값아파트는 미분양 한파 속에서도 평균 경쟁률이 40대 1에 이를 만큼 서울시민의 90퍼센트 이상의 지지를 받고 집값 거품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특효약이다. 그런데 이 정책과 사업을 방해하는 세력이 너무 많다 그 방해하는 세력들 때문에 이 정책을 확대해 나가기가 너무 어렵다. 

지금까지 공급할 수 있었던 것도 오세훈 시장의 지지와 배려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계속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토부 장관과 여당 대표와 야당대표 등에게 이런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인터뷰를 포함해 여러 방식을 통해 문제 제기를 해 나갈 생각이다.

반값아파트를 방해하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짚어달라

SH는 지난 3년 동안 반값아파트를 90 퍼센트 지어놓고 후분양을 하면서, 100년 쓸 수 있는 주택을 짓기 위해 건축비를 현실화시켜 달라고 국토부 등에 요청하고 있다.  

택지 조성도 하기 전에 파는 선분양, 언제 착공할 지도 모르는 사전 청약에 사용하는 분양가와 기본형 건축비, 분양가 산정 방식을 똑같이 적용하게 한다. 

SH는 안전을 위해 감리비를 130만원을 줬는데, 분양가에는 20만원 밖에 반영할 수 없는 엉터리 분양가 산정 제도를 개선해 달라고 1년째 요구하고 있다. 아직도 개선을 안해주고 있다. 

현재 뉴홈 방식으로 공급되는 모든 아파트는 집값의 80%를 2%대의 금리로 대출을 하게 돼 있다.

그런데 반값아파트는 뉴홈에 포함돼있는데도, 대출을 안해준다.

이에 대해 국토부에 4번이나 공문을 보냈는데 아직도 답변이 없다. 

국무총리가 직접 발표를 하고 국토부장관이 정책으로 입안해서 지금 공급이 되고 있는데도, 뉴홈 반값아파트 입주 예정자까지 다 이미 정해졌는데도, 그 사람들에게만 대출을 안 해주고 있다. 

아무래도 국토부 관료들은 집값이 안정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 같다.

젊은이들은 집값이 너무 비싸서 아예 집 사는 걸 포기하는 건 물론이고, 결혼도 포기하고, 출산도 포기하고 있다. 

아예 연애도 안하고, 연애도 안하니까 동거도 안한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정치 세력들이 또 행정 관료들이 아무도 그 책임을 자기들 책임이라고 생각하질 않는 것처럼 보인다. 

지난 3년간 서울시와 SH가 추진했던 12가지 개혁 정책 그다음에 각종 혁신적인 사업 이것이 서울 수도권으로 확산되면 우리나라는 앞으로 5년 내에 집 걱정 없는 나라가 될 수 있다. 

또 서울시와 SH가 추진하고 있는 골드 시티, 골드타운, 골드빌리지 등 사업을 통해서 지방 소멸을 예방하고 지방을 활성화시키고, 국토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전국 곳곳에 전국 금수강산 전국 곳곳에 골드가 쏟아지는 도시를 만들어내서 대한민국이 세계 초우량 국가가 될 수 있다.

매입임대와 관련해서 SH의 정책이 많이 달라진 것 같은데, 설명해달라

SH는 내가 취임하기 전에는 1년에 5천개에서 7천개씩 다가구주택과 빌라를 마구 사들였다. 집값이 폭등하는 시기에 25평 짜리를 6억원, 7억원에 그리고 20평 미만짜리를 4억~ 5억을 주고 매입했다. 1년에 7천개면 한채 당 5억씩만 쳐도 3조원이 넘는 예산을 편성해서 시민들이 별로 선호하지 않는 빌라 연립 다세대 다가구를 대거 사들였던 셈이다.

SH가 직접 지으면 25평 아파트를 3억원, 30평 아파트를 4억원에 짓는데, 그거의 1.5배 아파트의 1.5배 값을 주고 빌라를 사들였다.

게다가 대부분 기존 주택이 아닌 신축약정방식으로 사들였다. 

뭐가 문제냐 하면 이렇게 연립, 빌라, 다가구, 다세대 주택을 마구 사들이면 이런 주택들의 가격이 오르게 된다는 것이다. 집값이 오르면, 전세 값도 덩달아 오르고, 인근 아파트는 더 비싼 가격을 형성하게 된다. 

문재인정부는 이 방법을 통해 집값을 올렸고, 경기를 부양했다. 

경기회복 때문인지 윤석열정부도 언제부터인가 기득권 카르텔 얘기를 일절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8.8대책을 통해 매입임대를 적극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심지어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무제한으로 사들이겠다'는 말까지 했다. 

SH도 반지하를 포함해 매입임대를 늘리고 있다. 다만, 집값을 자극하지 않도록 가격과 물량 확대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경기를 회복시켜야 한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동의한다.

건설 경기를 활성화 시키면서도 집값을 안정시킬 수 있는 지속가능한 대안을 서울시와 SH가 충분히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반값아파트는 물론 한강 대관람차를 포함한 그레이트 한강 사업과 노후 주택 재건축, 그리고  3기신도시에 SH가 참여할 수 있게 해주면 서울시의 장기전세나 토지임대부건물분양을 할 수 있고, 지방소멸을 막을 수 있는 골드시티 등이 바로 그것이다. 

SH가 그만큼 충분한 투자여력을 갖췄는지 궁금하다.

SH는 도시 속에 도시를 계속 짓는 그런 회사로 1989년 출발을 했다. 설립 당시 개발한 택지가 개포지구, 수서지구, 가양지구, 등촌지구, 성산지구, 신내지구, 상암지구 등이다. 이들 면적이 100만여평이다. 그 다음에 2002년에 당선된 이명박 서울시장은 강북 지역을 전부 다 뉴타운으로 만들겠다며 길음뉴타운, 은평뉴타운 그리고, 그 이후에도 몇개의 뉴타운이 개발이 됐다. 그 이후 마곡단지와 동남권 물류유통 단지 17만평이 개발됐다. 

이 중 동남권 물류유통단지 17만 평을 개발해서 벌어들인 수익이 2조 5천억원에 달한다. 총 2조원 정도를 투자해 대부분의 자금은 회수했고, 지금은 1천억만 투자된 상태다. 이를 통해 보유한 재산은 물류 시설 8만평 물류단지 등 8천억원, 동남권 유통센터 안의 가든파이브 지분 34퍼센트가 있다. 

평당 900만원에 토지를 확보해서 택지를 개발했는데, 땅값은 4배 이상 올랐다. 

그 동안 많은 비판을 받았던 세빛섬 사업도 과거 7~8년 동안 박원순 시장 시절 영업을 못하게 했기 때문에 적자가 지속됐었지만, 영업을 재개한 후 작년부터는 흑자가 나고 있다. 

SH는 서울시가 지난 30여년 동안 현금 7조원, 땅 3조원을 합쳐 총 10조원을 투자했다. 이를 기반으로 사업을 해서 연간 2천억원 정도의 이익을 내서 시에 배당을 해주고 연간 약 1조 5천억원 규모의 공공기여를 해오고 있다. 

약 3만채의 임대주택 사용료를 할인해 줌으로써 서울시민들에게 이익을 환원시켜주고, 추가로 2~3천억의 이익을 내서 또 배당도 해주고, 별도로 재산 형성해 놓은 게 70조원에 달한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지난 2006년도에 오세훈 시장이 장기전세(시프트)를 하면서 한 10만채 정도의 아파트를 건설했는데, 장기전세주택 2007년부터 공급해서 이후 6~7년 간 그러니까 오 시장이 퇴임하기 전에 허가해서 공급한 것까지 하면 약 3만 5천채의 장기전세주택을 통해 15조원이 넘는 평가차액이 생겼다. 

건설원가는 한채에 2억원, 약 7조원이 투입됐는데, 지금 그 아파트값이 공시가 기준으로 평균 7억원 정도에 달한다. 한채당 5억원에 달하는 차익이 생긴 셈이다. 

게다가 SH는 전세보증금 명목으로 이미 건설 비용을 모두 회수한 상태다. 

그러니까 SH는 부채 비율이 다른 공기업의 절반도 안된다. 그나마 부채로 잡혀있는 것은 아파트 전세보증금으로 받은 10조원과, 금리가 2%대에 불과한 주택기금 5조원이다.

현재 공사채 발행액은 5천억원에 불과하다. 이 조차도 가장 비쌀 때 3.5% 수준이다.

그만큼 투자여력이 풍부하다. 20조원 이상의 자금을 즉시 조달해서 투자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 

이를 그레이트한강사업과 용산 국제업무지구개발사업, 세운상가 재정비, 성산 영구임대아파트 재정비사업에 투자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향후 공공주택 재건축 사업, 상암동 대관람차와 각종 개발사업, 그리고 가양 등촌지 쪽에 노후계획도시사업 등 한강변에 각종 개발사업과 철도 지하화 사업 등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일부 시민들께서는 공공개발사업을 하면 손해가 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시지만 SH는 지금까지 35년 동안 각종 개발사업으로 해오면서도 손해난 사업이 거의 없다.

3년 전에 SH에 실제 와서 보니 이미 LH보다는 훨씬 더 정책적으로도 10년 이상 앞서 있었고, 재무구조가 훌륭했다.

SH의 사업구조에 문제는 없었는지도 궁금한데...

문제도 있었다. SH의 실제 자산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SH의 사회적 기여도를 규명하는 과정에서 SH가 보유한 재산에 대해 과도하고 부당한 세금을 내고 있다는 걸 발견했다. 

SH는 공공임대주택을 통해 서울시민들의 주거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데도, 민간 임대주택보다 1.5배에서 2배의 재산세를 내고 있다. 게다가 부동산 투기를 한 것도 아닌데 종합부동산세를 1년에 400억원씩 내고 있다.

또한 1년의 임대료로 받는 월세 수입이 1700억원인데 세금을 800억원씩 내고 있다. 그래서 공공임대주택 유지운영비가 매년 2천억원 정도 들어가는데 항상 유지운영비가 모자란다.

이는 공공임대주택을 확대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위축되는 요인이 되고 있다. 

SH공공임대주택의 임대료는 시세의 3분의 1정도다. 해마다 약 1조 5천억원씩, 약 13만 가구에 거주하시는 약 40만명의 서울시민에게 임대료를 감면해 주고 있는데, 그런 공익적 사업을 하고 있는 공기업에다가 세금을 폭격하듯이 이렇게 쏟아부으면 안 된다.

그래서 금년에도 여러 차례 보유세 문제를 얘기했고 '최소한 종부세는 면제시켜달라, 그리고 재산세도 민간임대사업자 수준으로 낮춰달라'는 목소리를 냈다. 

SH의 임대료는 민간보다 훨씬 낮다. 민간임대는 시세의 80%를 받고 SH는 시세의 30% 수준에 불과하다. 

지금은 SH가 공공임대주택을 늘릴수록 세금이 많아지고 수익성이 나빠지는 구조다. 

물론, 보유 재산 증가에 따른 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크게 위축을 받지는 않을 수도 있겠지만, 더 합리적으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 더 적극적으로 공공임대주택을 확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LH는 택지를 개발하면 임대주택을 40% 짓고 15%를 보유하고 25%는 5년 후 10년 후에 분양전환을 한다. 따라서 LH는 임대주택 비중이 개발 면적의 물량의 15% 수준 밖에 안 된다.

반면 SH는 2007년 오세훈 시장이 택지개발 면적의 30%를 장기전세로 공급하도록 해서 공공 주택을 많이 늘렸고, 그것이 결국 SH의 재산을 3배, 4배 늘리는 동력이 됐다.

그렇다면, 향후 SH는 개발한 택지나 보유 부동산을 민간에 팔지 않고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할 예정인가?

그렇다. 취임 이후 '공공택지의 아파트용 토지는 1평도 매각하지 말자'고 판단했다. 그래서 '건물만 분양하거나 또는 20년 장기전세 즉, 미리내집 방식으로 공급을 하자'고 방향을 설정했다.

SH가 토지를 팔면 매출액은 늘어나는데 토지를 안 파니까 매출액은 감소했다. 하지만 이익은 그대로 유지가 되거나 더 늘어나고 있다. 보유 자산은 훨씬 더 빨리 증가하고 있다. 

금년 들어서는 오세훈 시장이 하계 5단지나 상계마들이나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34개 단지 4만호 중 30년 넘은 임대주택을 재정비할 수 있게 했다. 하계 5단지 같은 경우는 5층짜리를 47층으로 재건축할 수 있게 허가를 해줬다. 이를 통해 600 가구가 1368가구로 늘어난다.

그렇게 늘어난 물량을 전부 미리내집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그런 공공임대주택이 서울에서 앞으로 6만여채가 10년 안에 공급된다.

지금 추진하고 있는 성산동 1800가구는 65층 짜리 3천, 4천 가구로 재건축되고, 이를 통해 2천 가구 이상 늘어나는 물량을 장기전세(미리내집)로 공급할 계획이고, 가양 쪽에서도 8000여 가구를 재건축할 예정이다. 

그리고 강남에도 개포, 수서, 대치동에도 SH 공공임대주택이 있는데, 지금 30년이 넘었다. 이 지역을 재건축하면 강남 한복판에도 많은 물량의 미리내집을 공급할 수 있다. 

서초구에는 성뒤마을 강남 구룡마을, 노원 백사마을 등도 거의 완료 단계여서 곧 착공을 할 예정이다.

성동구치소 부지도 천 가구 이상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그 밖에도 금년 초부터 오세훈 시장에게 업무보고를 할 때마다 이미 훼손된 그린벨트는 풀어서 주택 공급을 더 늘려보자고 요청했다. 거기서 얻어지는 이익을 가지고 공익적 목적으로 한강사업도 참여하자고 정책건의를 했었다. 

최근 한강사업과 관련한 논란이 있었다. SH가 한강사업에 참여하는 이유를 말해달라.

한강 사업에 SH가 참여하려는 이유는 SH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SH는 서울시민의 주거안정은 물론, 서울의 인프라 구축을 통한 시민 편의 도모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됐다. 

한강버스사업에는 SH가 자회사인 한강버스에 51억원을 투자해서 지분 51%를 갖고 참여한다.

그리고 대관람차사업에도 정확하게 정해지진 않았지만 일정 지분을 SH가 참여한다. 다만, 사업비 전액을 조달하는 것은 아니고 민간자본을 끌어다 한다.

사업비 전액을 국민이 낸 세금이나 시민이 낸 세금을 사용하지는 않는다. SH가 시민이 낸 세금 또는 국민이 낸 세금을 가지고 하는 것은 공공주택을 건설할 때만 사용한다.

그 나머지는 SH가 공사채를 발행하거나 공사채를 발행해서 금융권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오거나 아니면 민간의 자본을 끌어다가 민간과 합작을 하는 방식이다.

동남권 복합물류센터 8만평은 민간 자본을 유치해서 진행했다. 민간에게 우리가 토지를 30년 임대를 해주고 민간이 4~5천억 규모의 물류센터 시설공사를 해서 30년 운영한 다음에 그 시설을 SH에 넘기는 방식이다.

그러면 SH는 또 5~6천억 규모의 시설을 만들고, SH도 지분 20% 참여해서 운영에 참여한다. 또 매년 토지 임대료로 100억원 이상의 임대료를 받고 있다. 그 이익은 모두 시민들에게 돌아간다. 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사용된다.

한강버스사업도 지금 배를 건조하고 있는 과정이다. 선박 건조를 많이 해본 경험이 있는 업체를 서울시가 선정해서 배 건조를 하고 있다. 우리 SH는 51억원을 투자해서 배가 건조되면 향후 20년 동안 공익을 우선으로 선박운영사업을 한다.

이익은 선착장을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편의점이나 커피숖, 식당 등 편의시설과 매장을 통한 임대수입과 한강버스를 이용한 광고 수입이 주가 된다. 

그래서 선박 이용 요금이 저렴하다. 기후동행카드도 활용할 수 있다. 따릉이 타고 가서 거기서 3천원 내고 한강버스를 탈 수 있다.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지방에서 올라온 분들이나 외국 관광객들도 한강버스를 타려고 올 것이다. 그러면 선착장에 있는 편의시설 활용도 많아지고, 수입이 늘면 공기업이 선박 이용 요금을 더 할인해 줄 수도 있고, 서울시가 적정요금을 받는 데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일부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도 의혹을 가진 것으로 알고 있다. SH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어떤 사업을 하든 친환경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업을 할 수밖에 없다. 취임하자마자 예방안전실부터 만들었고, 실제로 임기 3년 동안 안전사고가 단 한번도 없었다. 

무엇보다도 한강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이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도 공기업의 참여가 필요했고, 특히 그레이트한강사업의 가장 큰 프로젝트인 50조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의 개발사업과 상암DMC지구 사업들도 SH와 깊은 관련이 있다. 

한강버스 출발 지점인 마곡지구 그 옆에 가양 등촌지구, 성산 상암 등 모두 SH가 사업을 할 곳들이다. 한강은 파리의 세느강보다 약 5배 크고 미래 서울의 경쟁력을 좌우할 열쇠다. SH의 참여는 이상할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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