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민 83.4% "분양원가 공개 필요"...2.9% "불필요"
- 시민 79.6% "후분양제 필요"...73.6% "후분양 주택 분양 원해"
- 79.1% "자산공개해야"...38.9% "건물분양 주택 원한다"

김헌동 SH사장 [사진=뉴스로드]
김헌동 SH사장 [사진=뉴스로드]

서울시민 10명중 8명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분양원가 및 자산 공개, 후분양제, 건물분양주택(토지임대부 분양주택) 공급 등의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25일<뉴스로드>와의 통화에서 “이번 조사결과를 반영해 SH는 앞으로도 서울시민의 주거고민 해결과 주거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건물분양주택 공급을 늘리고, 분양원가와 자산공개를 통한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후분양제 실시  등 시민이 원하는 다양한 정책을 펼쳐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SH도시연구원(원장 천성희)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한 ‘서울시 주거정책에 대한 서울시민 인식조사’ 결과, 서울시민들은 ‘내 집 마련’과 주거안정을 위해 분양원가 및 자산 공개, 후분양제, 건물분양주택 공급 확대 등 다양한 주거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SH도시연구원의 오정석 수석연구원, 정윤혜 책임연구원이 주도한 이번 조사는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1일부터 7일까지(7일간) 웹을 통해 진행됐다.

후분양제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자료=SH]
후분양제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자료=SH]

조사 결과에 따르면, 후분양의 경우 제도의 필요성과 분양 의사 모두 높게 나타났다. 후분양제도가 필요하다는 응답은 79.6%에 달했으며, 후분양 주택의 분양을 원한다는 답변도 73.6%에 이르렀다.

응답자들은 후분양제를 통해 하자로부터 주택품질 개선, 부동산시장 혼란 저감 등의 정책 효과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분양원가 공개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시민들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83.4%가 “분양원가 공개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필요하지 않다는 답변은 2.9%에 불과했다.

시민들은 분양원가 공개를 통해 소비자 알 권리 보호와 분양가격의 정상화, 소비자와 사업자 간 신뢰 형성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자산공개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시민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79.1%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2.3%만이 필요하지 않다고 대답해 자산공개를 통한 공공기업의 투명성과 신뢰도가 향상될 것으로 봤다.

서울시민 46.1%는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공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자료=SH]
서울시민 46.1%는 주거안정을 위해 주택공급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자료=SH]

시민들은 공공주택 공급 확대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나타냈다.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정책방향으로 46.1%가 "주택공급"이라고 응답했다. 

시민들은 건물분양주택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건물분양주택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의 약 3배에 이르는 수치다.

이같은 결과는 건물분양주택이 부담가능한 수준의 자가주택으로써 주거안정 확보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시민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고 SH도시연구원은 분석했다. 

건물분양주택은 특히 30대, 신혼부부 계층에서 그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올초 고덕강일 3단지 건물분양주택 사전예약 결과 청년(118.3:1), 신혼부부(14.6:1) 계층의 신청이 많았다.

건물분양주택을 분양받을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3분의 1 이상(38.9%)이 “있다”고 응답했고, “원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28.5%였다.

SH 관계자는 "감가상각으로 건물의 가치가 줄어들 것이라는 오해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이나, 실제 거래 동향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토지임대부 분양주택의 가격은 지상권 등이 토지 가치로 인정돼 가격이 책정 및 거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같은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건물분양주택의 긍정적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확대와 합리적 가격 책정에 대한 기준 마련, 제도적 완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 건의 등 정책적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민들은 경제적 자산가치보다는 안전하고 안락한 거주 목적을 주거 기능으로 인식했다. [자료=SH]
서울시민들은 경제적 자산가치보다는 안전하고 안락한 거주 목적을 주거 기능으로 인식했다. [자료=SH]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