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솔루션 ”두 기업, 화석연료 의존 낮춰 좌초자산 리스크에서 벗어나야” 
- ‘글로벌 석유·가스 퇴출 리스트’ 공개…한국전력과 가스공사, 불명예 순위 올라 앞날도 ‘매우 흐림’…

한국전력공사(대표 김동철)가 전 세계에서 가스발전 설비 증설이 가장 많아 기후리스크에 취약하고, 적자 고리를 끊어내기도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내 기후 싱크탱크인 기후솔루션(대표 김주진 변호사)은 16일 '2023 글로벌 석유·가스 퇴출 리스트(GOGEL)'를 인용해 이같이 우려하고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춰 좌초자산 리스크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독일 비영리단체 우르게발트를 비롯한 전 세계 50개 이상의 단체들은 공동으로 '2023 GOGEL’를 공개했다. 

기후솔루션은 이를 인용해 "한전은 과도한 화석연료 의존으로 급변하는 기후 리스크에 매우 취약한데다, 에너지 위기로 누적 적자 200조원을 넘으며 재무 위기에 처했다. 이런 상황에도 막대한 신규 가스발전을 예고해 적자의 고리를 끊어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강조했다. 

GOGEL은 매년 전 세계 석유·가스 1666개 기업의 관련 정보를 취합해 공개하는 데이터베이스로, 조사 대상 기업들은 전 세계 석유·가스 생산량의 95%를 차지하기 때문에 전 세계 에너지 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조망할 수 있는 자료로 꼽힌다. 

GOGEL에 따르면, 한전은 올해 가스(LNG)발전 설비를 총 17.2GW 추가할 계획이다.

이로써 한전은 16.9GW인 방글라데시 전력개발위원회(BPDB), 14.9GW인 대만전력회사(Taipower), 9.9GW인 베트남 전력공사(ENV), 9.5GW인 중국화능집단공사(China Huaneng Group) 등을 제치고, 전 세계 최대의 가스발전 기업이 됐다.

17.2GW 중 14.9GW는 국내 석탄발전 대체, 나머지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스공사와 함께 가스발전 사업으로 계획한 용량이다.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 [사진=뉴스로드]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 [사진=뉴스로드]

오동재 기후솔루션 연구원은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시장이 개편되고 있는데 한전은 현실을 부정하고 있다”며 “한전은 화석연료 발전에 대한 높은 의존이 더 큰 영업 손실을 초래할 수 있음에도 계속 새로운 좌초자산에 투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구식 사업모델을 뒤로 하고 신속히 에너지 전환에 신경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도 경고등이 켜졌다. 가스공사는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액화가스(LNG)를 많이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가스공사도 급등한 연료값 영향으로 지난 13일 전체 미수금이 15조5000억원을 넘으며 전례 없는 재무 위기를 맞았다. 

닐스 바취 우르게발트의 석유·가스 연구팀장은 “한전을 비롯해 국가 전반적으로 화석연료 확대가 이어지는 것은 화석연료에서 탈피해 에너지 전환을 이루고자 하는 정부의 정치적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바취 연구팀장은 “한전은 세계 정상의 가스발전 확대 기업이다. 한국 정부는 탈화석연료하고 재생에너지에 투자하는 국제적인 노력에 동참해야 한다”며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가스 밸류체인에 투자를 늘리려는 한국 기업들도 좌초자산 리스크가 커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발전 부문을 비롯한 모든 가스 산업이 내리막을 달리기 때문에 가스 공급망에 투자하는 게 객관적으로 옳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하는 보고서도 이미 나와있다.

지난 2021년 국제에너지기구(IEA)는 파리협정에서 정한 1.5°C 로드맵에 따라 정해진 탄소예산을 고려하면 신규 석유·가스 탐사와 개발이 필요없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지난달 IEA는 전 세계 화석연료 수요가 2030년에 정점을 찍고 하향 곡선을 그릴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새로운 화석연료 사업의 불안정성과 좌초자산 리스크를 경고하기도 했다. 

기후솔루션은 "이처럼 화석연료 산업에 대한 전망이 어두운데도 여전히 화석연료 기업들은 ‘중독’을 끊어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GOGEL 데이터는 전 세계 상류 부문의 96%가 되는 700개 기업이 여전히 새로운 석유·가스 자원을 탐사하고 개발 중이라는 사실을 밝혀냈고, 1091개 기업이 새로운 LNG 터미널, 가스운송관, 발전소를 건설할 계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