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드시티, 지방 소멸위기지역 활성화와 서울 주택수급·교통문제 동시 해결"

왼쪽부터 김헌동 사장, 오세훈 시장, 김진태 지사, 박상수 시장, 오승재 사장이 삼척골드시티시범사업을 위한 협약식을 갖는 모습 [사진=SH]
왼쪽부터 김헌동 사장, 오세훈 시장, 김진태 지사, 박상수 시장, 오승재 사장이 삼척골드시티시범사업을 위한 협약식을 갖는 모습 [사진=SH]

서울특별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 김헌동)가 국토균형발전과 서울의 집값 안정 등을 위해 추진 중인 골드시티가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8일 SH공사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지난 5일 차관 주재로 지방공기업 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지자체간 협의를 통해 지방공기업의 투자 사업지역을 확대해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는 방안이 포함된 ‘지방공기업 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행안부는 이를 위해 오는 9월까지 ‘지방공기업법’에 별도의 근거 규정을 마련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SH 관계자는 "행안부의 이번 발표로 서울시와 강원도, 삼척시, SH공사, 강원개발공사간 업무협약을 통해 추진 중인 ‘삼척 골드시티 시범사업(서울-지방 상생형 순환주택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골드시티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2022년 7월 싱가포르 출장시 검토 지시한 서울형 골드빌리지의 지방상생-순환형 주거 모델로, 지방의 소멸위기 지역을 활성화하고 서울의 주택수급·교통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지방에 고품질 백년주택 아파트 단지를 건설해 지방 이주를 희망하는 서울시내 청·장년 및 주택 보유 은퇴자 등에게 입주권을 주고 주택연금 등과 연계한 생활비를 지급하며, 서울의 기존 주택은 SH가 매입하거나 임대해 청년‧신혼부부 등에 재공급하는 방식이다.

SH 관계자는 "35년간 서울에서 도시‧주택 문제를 해결하며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그간의 시행착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 풍부한 자본 등 사업 역량을 집중해 골드시티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현재 SH는 삼척시와 실무협의체를 운영 중이며, 대상지 내 도입 시설 및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전문가 자문 및 국내‧외 사례 등을 조사하고 있다. 관계 기관들은 올해 상반기 구역경계 확정 및 기본구상(안)을 수립하고 하반기 사업실행을 위한 관계기관 제안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헌동 SH 사장은 “강원도 춘천에서도 골드시티 사업 요청이 있었으며 타 지자체에서도 요청이 들어와 서울시와 협의 중”이라며 “행안부의 이번 ‘지방공기업 투자 활성화 방안’ 발표는 지방자치제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골드시티를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는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행안부와 지속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로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